개발 트렌드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단연 으뜸인 화두는 인공지능일 것입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우리나라 역시 작년부터 금융가, 유통가를 중심으로 발빠르게 대처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죠. 이런 가운데 개발자의 길을 들어서려는 사람 역시 어떤 언어를 주언어로 깊게 공부해야 할지 고민되는 시점입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개발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개발자웹개발자!

풀스택 웹개발자 28%

백엔드 웹 디벨로퍼 12%

모바일 개발자(안드로이드 및 iOS 등) 8.4%

프론트엔드 웹 디벨로퍼는 5.8%

임베디드 개발자 2.6%


스택오버플로우는 전세계 170여개국에 있는 46백만명의 사용자가 개발관련하여 가장 활발하게 질문답변을 해주는 사이트로써, 스택오버플로우의 발표에 따르면 응답자의 28%가 풀스택 웹개발자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브옵스 등이 적은 비율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범용 웹개발자분들이 우리나라 역시 가장 많이 계시죠. 



2.  개발자들 평균 나이, 29.6세


상당히 놀라운 결과입니다. 우리나라는 30대 초반 내지는 30대 중반의 개발자가 많은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개발자들이 드나드는 사이트의 응답결과는 어메이징 그자체입니다. 자신을 20대라 대답한 개발자는 50%를 넘어버린다고 응답했습니다. 국내에선 최근 취업장수생 증가 및 IT업계에서 신입보다는 경력자를 선호하여 30대 개발자가 많은 것과는 비교되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대 중후반 28.4%

20대 초반 23.6%

30대 초반 18.1%

30대 중후반 10.2%




3.  미국 개발자 평균 나이는 몇살일까?

응답자들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평균 나이는 31.5세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이탈리아가 31.6세! 그리고 무려 인도의 경우 개발자들의 평균 나이는 25.5세라고 하니 떠오르는 IT강국 답습니다. 



4.  응답한 사람들중 몇년차 개발자가 가장 많을까?

응답자의 32%는 2-5년 사이의 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5.  여자 개발자는 대략 6% 정도!

전세계적으로 여자 개발자의 비율은 적은 편입니다. 보통은 여자분들보다는 남자분들이 더 공대 진학률이 높기 때문일텐데요. 우리나라도 역시 공대에는 여자분들보다는 남자분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특히 취업깡패라 불리는 전.화.기의 성비가 남탕이라는 사실...



6.  여성분들은 주로 어떤 것을 개발할까.

IT에서여자 개발자들은 주로 프론트 엔드 웹개발, 모바일 안드로이드, 머신러닝 내지는 iOS개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대적으로 백엔드 개발자분들은 적습니다. 참고로,, IT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주로 디자이너 직군에 많이 종사한다고 응답자의 18%가 답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웹퍼블리셔로 알려진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 직군에 약 10%가 속한다고 합니다. 



7.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응답자 약 5만명에 따르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자바스크립트라고 하네요. 자바스크립트는 최근 NodeJs 내지는 RequireJS 그리고 AngularJS의 상승세로 더 많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에 클라이언트만을 다루었던 스크립트의 역할이 서버사이드까지 확장되면서 자바스크립트의 영향은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타입스크립트 기반의 AngularJS2에 이어 4까지 나왔다는 사실~ 


최근 또 주목해봐야할 트렌드는 파이썬의 상승세로 보이네요. 최근 인공지능이라는 화두에 맞춰 국내에서도 파이썬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에 대한 문의를 올리는 글들부터 스터디하는 글들 등 많은 게시물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비록 국내 프로젝트가 주로 Java를 기반으로 하지만, 이런 최근 개발 트렌드에도 관심을 한 번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