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라디오스타에서 김생민씨의 깐깐한 소비습관이 화제였습니다. '통장 요정'이라 불리는 김생민씨는 현재 도곡동 타워펠리스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연예가중계'에서 20년간 리포터로 일해온 생민씨는 얼마전 인생작을 만들었다고 하죠. '김생민의 영수증'이라는 팟캐스트 방송인데요. 팟캐스트에서 엄청난 인기로 현재는 TV 프로그램으로까지 편성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대넓얕 이후로 가장 재미있게 청취중인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모르게 돈을 줄줄 새고 있는 습관을 갖고 있더군요. 나도 모르게 돈이 줄줄 새는 생민씨가 보면 '스튜핏'을 날릴 습관 11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료 나올 것 같은 거리는 무조건 택시를 탄다.


종종 30분 이내의 거리인 경우에 택시를 타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은 10분 이내의 거리를 버스 기다리기 귀찮아서 택시를 타고 가는 경우도 많죠. 하루에 2번만 이렇게 오고 가면 대중교통이용했을 때와 비교해 브랜드 커피 한잔 값 정도 지출하게 됩니다. 귀찮더라도 출근길 10분 일찍 나와서 전철, 버스 제시각에 타는 게 이득입니다. 



2.  매일 마시는 고가의 커피브랜드가 있다!

직장인들에게 일상에 '커피한잔'의 여유는 기분전환과 동시에 다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력소같은 역할을 합니다. 커피 한잔 마시면서 동료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해소되죠. 그러나 역시 비싼 브랜드 커피를 하루에 1잔씩 마시게 되면 한 달 정도면 전기세, 가스비, 수도세를 다 합친 정도의 공과금이 된답니다. 커피는 마시되, 대체제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달만 실천해도 공과금 정도는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타행에서 돈 찾기!

갑작스럽게 돈을 찾아야 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눈에 보이는 편의점 앞 ATM기기에서 빠르게 뽑는 당신! 돈을 뽑았을 뿐인데 수수료가 발생하죠. 최근 적금의 경우, 금리가 1%대까지 떨어진 것을 생각하면, 타행ATM기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너무 아까운 비용입니다. 평소에 어느 정도의 현금을 갖고 있거나, 혹은 회사나 집근처에 주거리 은행의 ATM기기 위치를 잘 확인해놓으세요. 



4.  무료 체험 기간만 사용하려고 했는데 깜빡 잊은 당신.


주변에 콘텐츠 소비량이 많은 사람들은 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업체를 이용합니다. 넷플릭스 같은 경우는 1달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1달 무료라고 해서 신청해놓고 깜빡해서 잊고 있는 사이에 정기적으로 결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료 기간이 끝나면 해지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5.  탄탄한 몸을 만들려고 끊어놓았던 3개월짜리 헬스!

헬스클럽은 1달 짜리 요금도 있지만, 개월수를 늘려서 일시불로 끊으면 보통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 마음은 언제나 의욕적으로 불타서 3개월 뒤 몸짱이 될거라 기대하지만, 현실은 1달 동안 헬스장에 많이 가야 번입니다. 운동은 습관화되기 전까지는 매달 가서 결제하는 것이 낫습니다. 



6.  브랜드 제품을 고집!

TV를 살 때, 백화점에서 옷을 살 때 등등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는 분들이 많죠. 예를 들어 $100달러를 지불하려고 할 때 분명 같은 값이면 더 좋은 상품을 따져보는 것은 좋은 습관이지만, 같은 재질이고 기능도 같은데 브랜드가 달라서 몇십만원 정도가 차이가 난다면 보이지 않는 브랜드밸류를 너무 많이 지불하고 있진 않은지 한 번쯤 따져보아야 합니다. 



7.  내가 연장자인데도 잦은 술자리를 만든다면!

대학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친목모임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친목모임은 서로간의 친분을 더 다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잦은 술자리는 돈이 대표적으로 새어나가는 습관 중에 하나죠. 우리나라처럼 연장자가 돈을 내는 문화가 있는 곳에서 특히 연장자인 당신! 매주 1-2회의 모임을 갖고 있다면 횟수를 줄여보세요. 한 달만 지나도 통장잔고가 전달에 비해 많이 남았을 것입니다. 



8.  인생은 한 방, 로또!

매주 일정금액 이상 꾸준히 하고 있다면 이만큼 돈이 많이 나가는 곳도 없을 겁니다. 물론 되면 대박이지만, 보통은 대다수가 되질 않습니다. 매주 10여명 내외로 당첨자를 배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인구를 생각하면 그 안에 내가 낄 확률은 터무니없이 낮습니다. 1년은 52주이죠. 매주 일만원으로 52주간 로또를 구매한다면 52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허공에 사라집니다. 그 금액대신에 차라리 그정도 금액으로 할 수 있는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9.  비싸진 담배 여전히 내곁에!

담배는 기호식품이죠. 가격 인상 전처럼 꾸준히 피고 있다면 나가는 돈도 2배가 되었겠죠. 돈을 모으기로 결심했다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담배를 먼저 끊으면 담배값도 굳고 동시에 건강도 되찾을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



10.  제때내지 않아 생긴 연체료.


자동이체로 공과금을 납부시키지 않고 수동으로 매달 납부하다보면 종종 납부기일을 못 맞추거나 깜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굳이 더 내지 않을 비용을 내게 됩니다. 꼼꼼하지 못한 성격이라면 웬만한 비용은 비용이체하는 통장에 자동이체를 걸어두세요. 



11.  1년에 번은 신상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있다면!

구글 모바일 플래닛에 따르면 전세계 20여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50%가 넘어섰고,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역시 70%를 돌파했죠.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필수품목이자, 유행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기기 자체가 한두푼이 아니라 브랜드에 따라 1000달러 고가인 점을 감안하면, 최소 2년 정도는 사용하고 교체하는 게 어떨까요. 여러분의 신상은 내후년에도 만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욜로족이란 한번뿐인 인생, 현재에 집중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욜로족은 최근 소비패턴과 결합해 미래를 위해 오늘을 희생하고 참는게 아니라, 한번 뿐인 오늘 사고 싶은 것을 사고 여행하고 싶으면 여행하는 현재지향적 소비를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편에선 욜로족과 다르게 재테크와 자산 불리기, 투자에 관심 있는 2030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최근 김생민씨의 팟캐스트가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는 것도 자산증식에 대한 관심있는 개인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1달치 개인의 영수증을 갖고 씀씀이를 냉정하게 바라봐주고 조언해주길 바라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사실에 저역시도 매우 놀랐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여러분도 모르게 돈이 새어나가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이번에 좀 돌아보고 저 중에 몇가지는 버리려고 시도하는 게 어떨까요. 


인생. 젊음은 짧지만, 여러분의 노후는 여러분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