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과 손님이 바뀐다는 의미의 사자성어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에 해당하는 주객전도란 무슨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객전도 뜻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입니다. 

 

< 주객전도 한자 >

주객전도(主客顚倒)의 한자는 각각 主(주인 주), 客(손 객), 顚(뒤집힐 전), 倒(넘어질 도)를 씁니다. 한자 그대로 주인과 손님이 바뀐다는 뜻인데요.

 

언제 주객전도 표현을 사용할까요?

 

 

2.  주객전도 사례 

 

절친한 친구 사이인 영희와 영숙이가 있습니다. 영희는 일찍 상경하여 서울에 자기 집을 갖고 있었지요. 늦게 영숙은 서울에 올라와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영숙은 영희에게 생활비를 보탤 테니 잠시 머물러도 되겠냐고 묻습니다. 친한 친구 사이였기에 영희는 그 제안을 수락하지요. 

 

그리고 석 달 정도는 꼬박꼬박 생활비를 보탰습니다. 그러더니 서서히 생활비도 주지 않고 함께 분담하기로 한 가사 노동 역시 제대로 하지 않았지요. 

 

너무 화가 난 집주인 영희는 영숙에게 따집니다. 

 

'야, 생활비는 못 줘도 청소도 제대로 안 하냐?'

 

'돈이 있어야 생활비를 주지,

그리고 일부러 청소를 안 한 게 아니라 몸이 너무 피곤해서 그런 거라고.'

 

어딘가 이상한 느낌을 받지 않으십니까? 본인은 얹혀사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주인과 손님이 뒤바뀐 듯한 모습을 보이는 이 상황에서 바로 '주객전도'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주객전도 비슷한 사자성어 

 

① 본말전도(本末顚倒)

뿌리와 잎사귀가 뒤바뀌었다는 것으로, 사물이나 사건의 위치나 입장이 순서가 서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② 객반위주(客反爲主)

손이 도리어 주인 노릇을 한다는 뜻으로, 부차적인 것을 주된 것보다 오히려 더 중요하게 여김을 이르는 말.

 

③ 적반하장(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을 이르는 말.

 

 

 


4.  주객전도 비슷한 말, 속담 6가지

 

① 나그네가 도리어 주인 노릇 한다

주객이 전도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나그네 주인 쫓는 격

주인과 손님이 바뀐 경우를 뜻함.

 

③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배보다 거기에 있는 배꼽이 더 크다는 뜻으로, 기본이 되는 것보다 덧붙이는 것이 더 많거나 큰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④ 발보다 발가락이 더 크다

발보다 거기에 붙은 발가락이 더 크다는 뜻으로, 기본이 되는 것보다 덧붙이는 것이 더 많거나 큰 경우를 뜻함.

또는 일이 도리와 반대가 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

외부에서 들어온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있던 사람을 내쫓거나 해치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⑥ 굴러온 돌한테 발등 다친다

외부에서 들어온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있던 사람을 내쫓거나 해치려 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