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증 뜻 ( 애증의 관계 의미 )
'그는 애증관계였던 그녀에게 복수했다.' '애증의 대상이었다.' 이렇게 애증이란 표현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애증이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애증 뜻 및 애증의 관계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증 뜻
애증이란 사랑과 미움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랑하는 동시에 미워한다는 의미인데요. 애증의 한자를 먼저 살펴보면,
< 애증 한자 >
애증(愛憎)의 한자는 각각 愛(사랑 애), 憎(미워할 증)을 씁니다.
그렇다면 언제 애증은 보통 애증의 관계라는 표현으로 자주 사용되는데 그렇다면 애증 관계는 어떤 의미일까요?
2. 애증의 관계 의미
애증의 관계라는 것은 쉽게 사랑하면서 미워한다는 의미입니다. 어떻게 사랑하면서 미워하냐고요?
연인이나 부부를 생각하면 됩니다. 정말 많이 사랑하고 아끼지만 종종 서운하기도 하지요. 이 서운함을 더 넘어서게 되면 '미움'이라는 감정이 생기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부부가 있습니다. 여느 커플처럼 남자가 더 좋아해서 결혼까지 골인한 케이스인데요. 연애할 때는 남자가 하늘의 달도 따다 줄 것처럼 행동했습니다. 결혼하고 신혼 3년 차까지도 별 문제가 없었지요.
그런데 부쩍 남편이 어느 날부터인가 늦게 귀가를 하는 겁니다. 알고 보니 회사 동료와 바람이 난 겁니다. 이러한 상황을 친한 친구에게 얘기하니 친구는 이렇게 말합니다.
'야, 그냥 이혼해.'
'나도 그 사람이 너무 밉고 화가 나고 분한데 이혼은 차마 못하겠어.'
아내는 너무 남편이 밉고 분하지만 동시에 그동안 사귀고 함께 부부로 살아온 정과 사랑이 남아 있어서 이혼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철저하게 남이었다면 칼로 무를 자르듯이 쉽게 베어버릴 수 있는 관계일 겁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애정, 사랑하는 마음이 남아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지요.
이렇게 사랑하면서 동시에 미워하는 관계를 애증의 관계라고 하며 부부나 연인 사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더 디테일하게 설명하면 남이 보기에는 당장 떨어져야 하는데 떨어지지 못하고 증오하면서 감정이 남아 그 인연을 질질 끌고 나갈 때 쓰지요.
3. 애증 예문
- 그를 만나고 애증이 고루 섞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
- 부부는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고 애증의 관계다.
- 애증이 깊어 간다.
- 그에게 엄마는 애증의 대상이다.
- 사랑은 때론 애증이란 감정을 남기곤 한다.
- 아이에게 집을 나간 아빠는 애증의 대상으로 남았다.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마무리
오늘은 애증의 뜻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연애를 해보면 애증의 감정을 배우게 됩니다. 사랑하지 않으면 미워하기도 힘든 것 같네요. 그럼 애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