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뜻 온택트 차이 반대말
코로나와 함께 시작된 신조어가 있었습니다. 바로 '언택트'인데요. '언택트 시대'니 뭐니 어쩌구 저쩌구 많이 했는데 요즘에는 쏙 들어간 말이죠. 그런데 갑자기 언택트라는 단어를 보고 궁금한 점이 드신 분들을 위해 작성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언택트 뜻과 온택트 뜻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언택트 뜻
영어로 접촉하다는 뜻의 contact에 그것을 부정하는 의미의 접두어 'un-'이 결합하여 생긴 신조어로, 서로 직접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러면 이제 언택트 시대에 대해서도 바로 이해가 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언택트 시대 의미
즉, 언택트 시대라는 것은 대면을 피하고 주로 비대면으로 생활하는 시대를 가리킵니다.
잘 생각해보시면, 코로나 시대에서는 대면하는 것을 극도로 꺼렸고, 정부 차원에서도 꽤나 비대면 서비스를 권장했습니다. 그래서 매우 활황기에 접어들었던 업종이 바로 배달 업종이었지요.
저도 당시에 참 많이 시켜 먹었습니다. 그 비싼 배달비에도 그냥 시켜먹었던 생각이 나네요. 하지만 시대는 변하지요. 그래서 요새 코로나 대비 배달 플랫폼들이 꽤나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성장 고물가 시대에 돌압하면서 사람들이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하면서 배달을 잘 안 시켜먹고 있죠. 저도 과거에 비해서 한 달에 한 번 배달음식 시켜먹을까 말까입니다. 두 달에 한 번 시켜먹을까요?
참 시대의 변화는 알 수가 없네요. 그렇게나 코로나랍시고 호들갑 떨던게 엊그제 같은데 다들 그런 건 무시하고 잘 살고 있으니까요.
그럼 다시 돌아와서, 언택트랑 비슷하게 느껴지는 '온택트'는 무슨 뜻일까요?
3. 온택트 뜻
온택트란 contact(접촉)을 하는데, 온라인(Online)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서로 대면하는 것을 온택트라고 합니다. 온택트의 예시로는 온라인 수업을 들 수가 있습니다.
코시국에 초,중,고 대학생들까지 온라인 수업 참 많이 했지요. 초중고야 그렇다고 치더라도 대학교는 엄청나게 비싼 수업료를 내고 온라인으로 수업받는 게 참 안타까웠던 기억이 납니다.
4. 언택트 온택트 반대말?
당연히 아니죠.
언택트
- 비대면
온택트
- 온라인 접촉
코시국에 실질적인 만남이나 접촉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태어난 신조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대면' 자체를 가리키는 것은 '언택트'이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에서 수업도 받고 일도 해야 하잖아요. 그래서 대안으로 찾은 게 바로 '온택트 방식'인 거죠. 온라인으로 회의하고 재택 근무하고 이런 거를 가리키는 겁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언택트 온택트 했던 기억을 되짚어 보았습니다. 이것들이 반대말일까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준비해보았는데요. 언택트와 온택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