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풀이

애정어리다 뜻 애정어린 띄어쓰기

컬스 2024. 8. 21. 16:31
728x90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 중에서 '애정어린 시선'이란 표현이 존재합니다. 애정어리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애정어리다 뜻과 띄어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정어린

 

1. 애정어리다 뜻

사랑과 정이 깊지만 은근하게 드러난다는 의미입니다. 대놓고 애정이 팍팍 드러나는 게 아니라 은근히 보여주는 것을 애정어리다라고 합니다. 

 

참고로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애정어리다'라는 말이 없습니다. 명사 '애정'과 동사 '어리다' 각각 단어이므로 반드시 띄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2. 애정어린 띄어쓰기

 

- 애정 어리다 (O)

- 애정어리다 (X)

 

- 애정 어린 시선 (O)

- 애정어린 (X)

 

엄마와 아기

 

그렇다면 어리다에는 어떤 뜻이 있을까요? 

 

 

3. 어리다 뜻 예문

 

 

① 눈에 눈물이 조금 괴다.

 

- 자녀가 장성한 모습에 어머니의 눈에 눈물이 어렸다. 

- 고생했던 어린 시절이 생각나면서 눈물이 어리기 시작했다. 

 

- 그녀의 눈가에 물기가 어리는 것을 발견했다.

 

 

 

 

② 어떤 현상, 기운, 추억 따위가 배어 있거나 은근히 드러나다.

 

- 고뇌가 어린 표정을 지었다. 

- 그의 얼굴에는 자기도 모르게  광기가 어려 있었다.

 

- 감동 어린 선물을 받았다. 

- 정성 어린 선물에 감동을 받았다. 

- 영숙은 장난기 어린 모습으로 한창 신이 나서 이야기를 했다. 

 

장난

 

③ 빛이나 그림자, 모습 따위가 희미하게 비치다.

 

- 광채가 어리고 있었다. 

- 그림자가 어리네. 

- 빛이 은은하게 어린다. 

 

 

④ 연기, 안개, 구름 따위가 한곳에 모여 나타나다.

 

- 구름이 어리다. 

- 온도차로 인해서 김이 어렸다. 

- 아지랑이가 어리고 있다. 

 

 

마무리

오늘은 애정이 어리다 뜻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띄어쓰기와 본래 뜻 4가지에 대해서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