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에게는 언제나 소스 버전 관리와 배포가 해결해야 하는 큰 과제입니다. 개발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소스 버전 관리 도구를 사용해왔습니다. 과거에는 CVS, 그 다음에는 SVN을, (물론 요즘에도 SVN을 사용합니다. ) 그리고 최근에는 GIT을 사용하는 개발회사들이 증가하고 있죠. 


GIT을 사용해보진 않았더라도 '어디 회사는 git으로 소스 관리한대~~'라는 말들 지나가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된 GIT은 매우 유명한 사람이 만들었답니다. 바로~~~ 리눅스의 아버지, 리누즈 토발즈의 작품이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얘기드리려고 하는 소스트리는 바로 GIT을 사용자에게 GUI 환경으로 보여줘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랍니다. (소스트리는 Atlassian에서 만들었고, Windows와 Mac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간단히 소스트리에서 브랜치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SVN도 마찬가지지만 서버 셋팅은 다 동일한데 딱,, 그 소스를 가져오는 Repository만 변경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Git 역시 마찬가지로 그런 상황이 발생하죠. 그럴 때 소스트리에서 Terminal을 통해 명령어를 이용해 간단히 브랜치 변경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발 환경은 운영체제 Windows7, 비트버킷에서 소스를 관리 중에 있습니다. 개발 IDE로는 이클립스 mars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브랜치 변경하려는 프로젝트를 정하기.

소스트리로 관리하는 프로젝트가 여러개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여러분이 변경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세요. 저는 보시는 것처럼 럼 project1의 비트버킷 브랜치를 변경하려고 합니다. 현재 브랜치는 feature로 되어 있지요~ 이것을 이제 다른 브랜치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Terminal에서 명령어를 날려 변경하겠습니다. 





2.  Terminal로 이동하기. 

변경하려는 프로젝트 선택후 우측 상단의 Terminal을 켭니다. 프로젝트를 잘 선택했다면 바로 콘솔창의 타이틀에 여러분의 local에 있는 프로젝트의 물리적인 경로가 보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d드라이브에 git폴더의 project1입니다. 



현재 브랜치가 바로 '하늘색'글씨로 나타난 <feature/project1>인데요~ 이것을 여러분이 원하는 브랜치로 바꾸는 것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로컬의 물리적인 경로를 바꾸는 게 아니라, 비트버킷에 있는 브랜치를 바꾸는 작업이니 혼동없길 바랍니다. 



3.  아래처럼 Terminal에서 변경 진행하기.

3.1부터 3.5까지 순서대로 명령어를 날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새로 연결하려는 브랜치 이름을 3.3 단계에서 연결해주면 된다는 점입니다. 각각의 명령어가 실행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명령어를 날린 후에 $를 기다리세요~. $가 다시 나오면 그 다음 단계 명령어를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3.1  git pull 



3.2  git stash



3.3  git checkout 브랜치이름



3.4  git pull 



3.5  git stash apply 




4.  변경 완료.

3.5까지 순차적으로 다 실행되었다면,, 조금 기다리면 feaure/project1부분이 다른 브랜치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