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일상에서 '귀신 [씻나락/씨나락] 까먹는 소리 하네.'이렇게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라는 속담을 사용하곤 하는데요. 정확히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뜻

① 분명하지 아니하게 우물우물 말하는 소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조용하게 몇 사람이 수군거리는 소리를 비꼬는 말.

③ 이치에 닿지 않는 엉뚱하고 쓸데없는 말.

 

귀신이 씻나락(볍씨)를 까먹고 있다고 한번 상상해보시길 바랍니다. 귀신이 까먹으니 그 소리가 제대로 안 들리겠지요. 그래서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는 분명하지 않고 우물우물 말하는 소리를 가리키기도 하고 수군거리는 소리를 비꼬는 표현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리고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는 '이치에 닿지 않은 엉뚱하고 쓸데없는 말'을 가리킬 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예시

 

가정 형편이 좋은 어느 집이 있었습니다. 그 집에는 형제가 두 명이 있었지요. 둘째는 공부를 아주 열심히 하여 명문대 진학 후 대기업에 입사하였습니다. 그러나 장남인 첫째는 어렸을 때부터 집에 돈이 있으니 이것저것 시켜보았지만 딱히 잘하는 것이 없었지요. 

 

그렇게 돈으로 어떻게든 미국으로 유학을 시켜서 적당한 간판을 따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해외 유학파인 것을 내세워서 아버지에게 돈을 받아 사업을 몇 번 했으나 다 말아먹었지요. 

 

그런 장남에게 아버지는 크게 실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장남이 아버지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아버지, 이번에는 진짜로 대박이 될만한 아이템이 있어요.

이거는 진짜 대박이예요, 아버지.'

 

그 얘기를 듣던 아버지는 화가 나서 이렇게 말합니다. 

 

 

'네놈에게 들어간 돈만 30억이야.

 

그런데 또 사업? 무슨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하고 있어?'

 

이 경우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는 이치에 닿지 않는 엉뚱하고 쓸데없는 말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할 때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를 한다고 합니다. 

 

 

3.  씨나락? 씻나락 뜻 

씻나락은 '볍씨'를 가리키는 말로 일부 속담이나 관용구에 쓰이고 있습니다. 종종 씻나락을 씨나락으로 잘못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씨나락이 아니라 '씻나락'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씻나락 (O) / 씨나락 (X) 

 

그 이유는 씻나락이 사이시옷 현상이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씻나락은 '씨'와 '나락'의 합성어로 뒷말의 첫소리 'ㄴ,ㅁ'앞에서 'ㄴ'소리가 덧나 [씬나락]으로 발음하기 때문에 사이시옷을 표기해야 합니다. 

 

씨 + 나락 -> 발음 [씬나락] -> 씻나락 

 

TIP.  속담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는 무슨 뜻일까?

자다가 봉창 두드린다 뜻 (봉창의 뜻)

 

 

마무리

오늘은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 뜻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덧붙여 '씨나락'이 아니라 사이시옷이 적용되는 합성어이기 때문에 '씻나락'이 표준어라는 점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