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참 간사하여 호의가 계속되면 그게 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심지어 은혜를 원수로 갚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사자성어 배은망덕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사자성어

- 배은망덕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는 의미의 사자성어는 '배은망덕'입니다. 

 

 

< 배은망덕 한자 >

배은망덕(背恩忘德)의 한자는 각각 背(등 배), 恩(은혜 은), 忘(잊을 망), 德(덕 덕)입니다. 여기서 '배'는 우리가 흔히 배신이라고 할 때 그 '배(背)'로 등지다는 의미입니다. 한자 그대로 직역해 보면 은혜를 등지고 덕을 잊는 것이지요. 

 

 

2.  배은망덕 뜻 

즉, 배은망덕이란 '은혜를 배신하고 베풀어 준 덕을 잊는다'는 뜻으로 누군가에게 잘해주고 선의를 갖고 호의를 베풀었는데 되려 원수를 갚는 상황에 쓸 수 있는 사자성어인데요.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배은망덕이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3.  배은망덕 예시

 

예를 들어 두 형제가 있었습니다. 두 형제는 모두 가정을 꾸리고 살고 있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동생이 먼저 죽고 동생의 아내와 아들 둘이 남게 되었습니다. 

 

사정이 딱하다고 여긴 형은 중소기업 사장으로 자신의 조카를 자기가 운영하는 회사에 낙하산으로 재무팀에 취업시켜 줍니다. 다른 직원들에 비해 더 편하게 다닐 수 있게 배려하고 연봉도 더 많이 책정해 주었지요. 

 

그러던 어느 날 회사의 기사가 대문짝만하게 난 것이 아니겠습니까?

 

불쌍하게 여겨 거둔 조카가 자신이 평생 일군 회사의 공금을 횡령한 것입니다. 동생이 먼저 가고 남은 동생의 처자식을 생각해서 흔쾌히 조카를 거두었지만 그 고마움을 잊고 원수를 갚은 것이지요. 아주 배은망덕한 조카입니다. 

 

이렇게 받은 은혜를 저버리고 도리어 배신할 때 '배은망덕'이라는 사자성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배은망덕 예문 

 

- 본인을 길러 주신 양부모를 돈 때문에 죽이다니 참으로 배은망덕한 짓이다. 

 

- 그는 7년간 사법고시를 뒷바라지해준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바람이 난 배은망덕한 사람이다. 

 

- 배은망덕도 유분수지. 그것은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 

 

- 그 교수는 배은망덕을 저질렀다. 

 

- 배은망덕한 놈 같으니라고.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신변 비관 신병 비관 뜻과 바른 표현은

 

 

마무리

오늘은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사자성어 배은망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검은 머리 짐승은 거두는 게 아니라고 했지요. 요즘 같은 시대에 선의를 베푸는 것은 좋지만 사람을 봐 가면서 베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