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보이시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보이시하다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보이시하다 뜻

보이시하다는 것은 '분위기가 발랄하고 산뜻하여 소년을 연상케 하는 느낌이 있다'는 뜻입니다. 

 

'보이시하다'는 영어 '보이시'와 '-하다'가 결합한 말인데요.

 

영어 보이시(boyish)는 본래 '소년 같은, 소년다운'이라는 뜻을 지닌 형용사로, 우리나라에서는 '-하다'를 붙여서 보이시하다 또는 보이쉬하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누군가 자신에게 보이시하다라고 하면, '소년 같다'라는 의미입니다. 

 

 

2.  보이시하다 언제 사용? 

 

1) 10대 후반 20대 초중반 여성이 소년 같을 때

일반적으로 '보이시하다'라는 표현은 10대 후반이나 20대 초중반의 소년 같은 느낌이 있는 여성에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이미 남성이고 소년인데 소년 같다고 하거나, 소년을 연상케 하는 느낌이 있다고는 하지 않지요. 

 

 

2) 여성인데 중성적인 느낌이 있을 때

패션적으로 쇼트커트가 헐렁한 느낌의 옷이 잘 어울리는 경우 '보이시'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지만 꽤 나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선이 뚜렷하여 중성적인 느낌이 있을 때 보이시하다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3) 패션적인 특징 

패션적으로는 여성인데 쇼트컷의 머리를 하거나 치마보다는 헐렁한 바지에 큰 셔츠 등을 입고 다니고 소년 같은 분위기가 있을 때 '보이시하다'라는 표현을 씁니다. 

 

 

* 참고로 보이시하다 보이쉬하다고 할 때는 눈도 크고 코도 높고 이목구비가 거의 잘생겼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꽤 여중생이나 여고생들 사이에서 보이시하게 생긴 여자가 인기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생긴 소년같이 보이기 때문이지요.

 

 

 

3.  보이시하다 표준어일까?

- 비표준어 

 

보이시하다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영어 '보이시'에 '하다'를 붙여서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보이시하다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비표준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규범 표기가 정해져 있지 않고,

'보이쉬하다, 보이시하다' 이렇게 두 가지가 많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 다만 국립국어원의 오픈 사전인 우리말샘에는 '보이시하다'가 올라 있기는 합니다. )

 

 

4.  보이시하다 예문 

 

- 그 브랜드는 보이시한 느낌의 잠바가 많다. 

 

- 그녀는 보이시하면서 여성스러운 느낌의 쇼트커트를 하였다.

 

- 생각보다 보이시한 여성을 좋아하는 남성은 그리 많지 않다. 

 

- 그 드라마는 보이시한 여성을 좋아하는 남자들의 삼각관계를 다루고 있다. 

 

- 넥타이를 맨 그녀는 꽤 보이시한 매력을 발산했다. 

 

- 바지 정장을 입은 그녀의 보이시한 모습에 시선이 쏠렸다. 

 

 

 

마무리

오늘은 보이시하다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