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종종 '물심양면으로 돕다'라는 표현을 접할 수 있는데요. 정확히 물심양면의 뜻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물심양면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물심양면 뜻 

물심양면이란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의 두 방면.'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 물심양면 한자 >

물심양면(物心兩面)의 한자는 각각 物(만물 물), 心(마음 심), 兩(두 양), 面(낯 면)을 씁니다. 물질적인 것, 마음적인 것 두 가지의 면이라는 표현인데요. 

 

이렇게만 봐서는 잘 와닿지 않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 물심양면에 대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2.  물심양면 예시

 

 

1) 아이를 물심양면으로 키우다

 

한 아이를 키우는 데는 하나의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 하나를 키우는 게 그렇게 어렵다는 말이 아닐까 싶은데요. 

 

주변에 워킹맘들을 보면 직장도 다니고 아이들 등원과 하원도 해야 하고 매우 바쁩니다. 아이가 한 명인 경우는 어떻게든 주변의 손을 빌리지 않고 키우는 것도 가능하지만 아이가 둘 이상인 경우부터는 거의 불가능이더군요. 

 

누구는 초등학교 등교하고, 누구는 유치원 등원하게 되면 동시에 한 곳을 보낼 수 없게 되고 하교, 하원 시에도 마찬가지가 됩니다. 결국 주변의 손이 필요해집니다. 

 

그래서 거의 베이비시터를 쓰거나 아니면 친정 식구나 시댁 등 가족들이 도와줘야 가능한데요. 

 

당연히 가족들은 워킹맘이 아이를 잘 키우길 바라며 정신적인 지원이나 지지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실제로도 아이를 봐주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지요.

 

이 경우에 가족들이 물심양면으로 도와줘서 아이를 키울 수가 있었다는 표현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2) 아이티 재난 복구를 물심양면으로 돕다

 

예를 들어 아이티에 큰 지진 해일이 크게 휩쓸고 간 적이 있습니다. 정말 가난한 나라인데 거의 복구하기 힘들 정도로 큰 지진이 발생한 것입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마음으로 안타까워하고 돕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경우 물심 중에서 ''! 즉 마음적인 부분으로 돕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요. 

 

그리고 누군가는 마음()뿐만 아니라 구호 용품을 실제로 가져다준다든가 생필품을 전달하는 등 질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예) 한 자선 단체는 아이티의 지진 복구를 물심양면으로 도왔다. 

 

이렇게 마음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물질적인 측면까지 도와주었을 때 '물심양면으로 돕다'라는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3.  물심양면으로 돕다 의미 

즉, 물심양면으로 돕는다는 것은 심적으로 든든하게 응원하거나 지지해주고 그 외 금전적인 도움이나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적인 측면으로만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물적인 측면까지 즉, 심적인 측면과 물질적인 측면 두 가지 측면으로 도와주는 것이고요.

 

더 쉽게 말하면 마음으로 응원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는 의미입니다. 

 

 

4.  물심양면 예문 

 

- 어려운 형편에 아들내미 하나를 대학에 보내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했다.

 

- 그는 물심양면의 노력 끝에 꿈에 그리던 의사가 되었다. 

 

- 아내는 남편이 사업가로 성공하는데 물심양면으로 내조하였다. 

 

- 나는 원하는 대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열심히 하였다. 

 

- 재단의 이사장은 뛰어난 학생에게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저희 체육회 임원들은 체육계의 발전을 위해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습니다.

 

 

5.  물심양면 발음 

- [물씸냥면]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숫기가 없다 뜻 설명

 

마무리

오늘은 물심양면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쉽게 심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인 것 이렇게 두 가지 측면이라는 뜻이고 물심양면으로 돕다, 지원하다, 노력하다 등과 함께 자주 사용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