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학도가 아니면 절대 IT업계에서 일할 수 없다? 

IT업계에는 다양한 직군이 있습니다. IT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이지만 실제로 기획자, DB관련 직군, 네트워크 엔지니어 등 다양합니다. 물론 대다수가 공학도인 것은 맞지만 공학도가 아니어도 되는 직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디자이너, 기획자가 있지요. 그러므로 꼭 공학도가 아니어도 IT업계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2.  문과 출신 중에서도 상경계만 개발자를 할 것 같다?

인문계 중에서도 공부량이 타 문과보다 많다고 여겨지는 상경계 출신 정도되어야 개발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을 본 적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IT업계에서 전공은 매우 다양합니다. 상경계, 법학과, 어문계열, 심지어 철학과까지 있으니 상경계가 아니라고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철학하던 사람도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3.  개발자는 수학능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뭘 개발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를 것이고 박사급 엔지니어 정도되어야 수학능력을 엄청나게 활용해서 개발하려나요. 전에 IT업계에 있는 회사 종류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SI, 웹에이전시, 솔루션, 서비스업체 어디를 가더라도 고도의 수학능력은 필요가 없습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언어논리입니다. 어떤 product나 서비스를 만드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때 혹은 기획할 때 이게 말이 되는지 안되는지의 논리력 말이죠~ 그 외에도 당연히 소스코드를 분석할 수는 있어야겠지요. 



4.  여자 개발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다보면 정말 많이 뵙습니다. 여자 개발자들도 매우 많으니 그런 것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남자 개발자들이 더 많은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애초에 공대에 입학인원이나 컴공 입학하는 사람들은 남자가 더 많으므로 여자가 절대적인 수치로 보면 적지만 여자 개발자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5.  프로그래머 정년? 40대 넘어가면 관리직만 해야한다?

프로그래머의 정년은 어느 정도일까요? 40살 넘어가면 정말 PM급이 되서 프로젝트 관리하고 사람관리 해야 될까요? 실제로 일을 해보면 40대 개발자 상당히 많습니다. 개발에 대한 열정이 있고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40대에도 충분히 개발이라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 본 적은 없지만 50대도 필드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프로그래머로 일을 하면서 본인이 계속 개발을 할지, 아니면 프로젝트 관리직으로 갈지는 선택이지 필수코스는 아닙니다. 일을 하면서 자신과 어떤 게 더 맞을지 정말 최소 5년 이상은 일하면서 정해야 할 일이겠지요. 

TIP  여담으로 요즘 몇년간 보면 기획자 직군의 연령도 좀 올라간 느낌이 듭니다. 20대 기획자는 되려 보기 힘들고 30대 기획자를 많이 보았고 40대 기획자분들도 많습니다. 





6.  문과라서 연봉을 안 올려주면 어떡하지?

문과 취업하기 너무 힘들어서 이공계로 전향을 생각했는데 문과출신이라고 연봉을 안 올려주면 어떡할까요? 네. 이직을 하면 됩니다. 이것은 전공의 문제가 아니고 결국 본인이 쌓는 커리어의 문제입니다. 컴공이라고 해도 비전이 없는 회사에서 5년 보내면 연봉 앞자리 바꾸기 힘듭니다. 제일 좋은 시나리오는 최~소 3년 이상 나의 연봉과 복지를 적절하게 책임져줄 자금력이 있는 회사를 선택해서 들어가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슬프게도 첫단추를 잘못꼈다면 다른 단추라도 잘 껴서 빠르게 맞춰가야겠지요. 



7.  30대 초반 신입 개발자 취업 불가능일까.

불가능은 아닙니다. 디자인 관련 일을 3년 이상 하다가 개발자로 전향해서 일을 하는 사람도 봤기 때문입니다. 건축학과를 다니다가 심지어 대학원까지 진학해놓고도 전향해서 일을 하는 경우도 보았고 무역업을 하다가 직종을 바꾼 사람도 보았기 때문에 불가능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내가 20대 컴공을 갓 졸업한 사람보다 비전공자로써 어떤 걸 보여줄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개발능력 뿐만 아니라 태도 등을 모두 포괄하는 이야기입니다. 회사는 이 사람을 뽑았을 때 그 자리에서 성실하게 업무를 잘 수행해주었으면 좋겠다~ 이 정도를 바라죠. 물론 면접관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신입에게 기대하는 것은 크게 없어요. 나란 사람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 어떻게 매력있게 보여줄지를 고민해보세요. 




8.  정보처리기사 없으면 취업못한다?

NO! 없어도 취업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없이도 개발합니다. 그러므로 취업준비를 한다면 포트폴리오 위주로 준비를 하되 이게 없으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은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하면서 따면 좋은 것이고 아니면 입사하고 나서 취득을 해도 되니까요. 참고로 공공기관이나 정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정보처리기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있어서 공공쪽 위주로 일하시게 된다면 공부하세요. 목표로 하는 회사가 정부, 공공 프로젝트 위주로 수행하면 있으면 좋긴 하지만 개발하는 데는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