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의 교훈은 베리타스 룩스 메아(VERITAS LUX MEA)입니다. 이 라틴어의 뜻은 '진리는 나의 빛'이라고 하네요. 


2.  연세대학교

연세대의 교훈은 Veritas vos liberabit로써 그 뜻은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입니다. 


3.  고려대학교 

고려대의 교훈은 '자유, 정의, 진리'입니다.




4.  서강대학교 

서강대는 '진리에 순종하라(Obedire Veritati).'라는 교훈을 갖고 있네요. 



5.  성균관대학교

조선시대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성대의 교훈은 '인의예지'라고 합니다. 인의예지는 유학에서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써 어질고 의롭고, 실천하며 지혜로운 것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위의 다른 교훈하고는 조금 다른 이유는 그 바탕이 유교가 근간이 된 조선시대에서 그 명맥이 이어져 나왔기 때문이겠죠. 





6.  한양대학교 

한양대는 '사랑의 실천'을 교훈으로 삼고 있습니다. 


7.  중앙대학교 

중대의 교훈은 의에 죽고 참에 살자(Die in Honor, Live in Truth)!라고 하네요. 중앙대의 설립자이자 초대 중앙대 총장이셨던 故승당 임영신 박사님의 신념이었다고 합니다. 


8.  경희대학교

경희대의 교훈은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입니다. 


9.  한국외국어대학교

실용적인 외국어로 유명한 한국외대는 '진리, 평화, 창조'를 교육이념으로 하고 있네요. 최근에는 방송 및 유튜브(와썹맨)에서 가성비가 매우 높은 한국외대 학식으로 유명합니다.


10.  서울시립대학교 

'진리, 창조, 봉사'라고 합니다. 서울시립대는 서울에 있는 대학들 중에서 가장 싼 학비를 자랑합니다. 네이버에서 '서울시립대학교 학비'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아래보이시는 금액은 1년 연평균입니다. 한학기가 아니고 두 학기를 포함한 금액이니 엄청나게 싼 편이네요. 

▼네이버 검색결과.



11.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대의 상징이 '이화' 즉 배꽃인 것은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교훈이 '진, 선, 미'인 것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네요. 


12. 홍익대학교

홍대는 '자주,창조,협동'입니다. 미대로 유명한 대학이라 그런지 '창조'라는 단어가 인상깊네요. 




13. 동국대학교

교훈은 '지혜, 자비, 정진'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학들이 다수가 선교자들에 의해 세워진 경우가 많아서 기독교를 바탕으로 두고 있는 대학들이 많은데 동국대학교는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동국대의 모체인 명진학교는 불교를 교육하는 기관이었고 그 이후에 명진학교는 불교고등강숙 등으로 이름을 거쳤습니다. 





14. 건국대학교

건대는 '성,신,의'가 교육이념입니다. 


15. 가톨릭대학교

'진리, 사랑, 봉사'라고 하네요. 가톨릭대학교는 의과대학이 매우 유명한 대학교입니다. 

16. 숭실대학교

'진리와 봉사'라고 합니다. 숭실대학교 교가의 후렴구에도 나온다고 합니다. 기독교 미션스쿨인 만큼 봉사를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7. 국민대학교

성북구에 위치한 국민대학교의 이념은 한자로 '이교위가, 사필귀정'라고 합니다. 이 교훈은 해공 신익희 선생의 정신을 받들었다고 합니다. 뜻은 '학교를 나의 집처럼 여기라'는 뜻이고 사필귀정은 '모든 것은 옳은 것으로 회귀한다'라는 뜻입니다. 


18. 숙명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와 더불어 서울에 위치한 대표적인 여대로써 '정숙,현명,정대'를 학훈으로 갖고 있습니다. 2010년 국내 최초로 여대 중에서 처음으로 ROTC(학군단)가 생겼습니다. 




19.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의 학훈은 '덕성, 창의,봉사, 실천'입니다. 


20. 명지대학교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세워진 학교로써 '사랑, 진리, 봉사'를 학훈으로 하고 있습니다. 


21. 광운대학교

광운대는 '참, 빛'이라고 합니다. 라틴어로는 Veritas et Lux라고 쓸 수 있는데 베리타스는 아까 서울대, 연세대에서 보았던 것처럼 '진리'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Lux는 서울대에서 보았던 것처럼 '빛'이라는 뜻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