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그 간담회는 성토의 현장이었다' 등 성토하다란 표현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정확히 성토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성토하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위

 

1.  성토하다 뜻

성토하다는 '여러 사람이 모여 국가나 사회에 끼친 잘못을 소리 높여 규탄하다'라는 뜻의 동사입니다. 시위나 집회를 연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규탄하다'는 잘못이나 옳지 못한 일을 따지고 나무라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여러 사람들이 집회 같은 것을 열어서 '~는 이것을 잘못했다'라고 따지고 잘못한 부분을 꼬집어서 말하는 행위를 성토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2.  성토하다 예시 

어떤 봉사 단체가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취지가 좋은 단체라서 후원도 많이 하였지요. TV에도 활발하게 나오고 열심히 선행을 하는 듯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충격적인 뉴스 기사가 나옵니다.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후원을 받았던 그 단체에서 많은 비리가 포착된 겁니다. 단체의 장을 맡았던 사람이 후원받은 돈을 본인의 돈처럼 써버린 것입니다. 

 

84제곱미터의 좋은 아파트와 독일 3사의 좋은 외제차 등을 타고 다니면서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실제로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않았던 것이지요. 

 

많은 시민들이 그 기사를 보고 상당한 충격에 휩싸였고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그 봉사 단체가 있는 건물 앞에서 봉사 단체의 장의 비리를 성토하는 집회를 열기 시작했습니다. 

 

 

* 이처럼 성토하다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누군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소리를 높이고 따질 때 쓰이는 단어입니다. 

 

 

3.  성토하다 예문 

 

- 그날 진행된 집회는 무능한 정부에 대해 성토하는 자리였다.

 

-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해 금융 당국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사장이 회사의 공금을 몰래 횡령한 사실에 대해서 직원들이 성토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 근처에 사는 주민들은 범죄를 저지른 그 교회 앞에서 목사의 잘못을 성토했다. 

 

- 시민들은 국가 기관이 공권력이 함부로 개인의 신체적 자유를 억압한 것에 대해 성토하였다. 

 

- 사고에 대한 대처가 적절하지 못한 것에 대해 성토하는 시위가 일어났다. 

 

 

 

4.  성토하다의 다른 뜻

- 흙을 쌓다 

 

* 성토하다 (盛土하다)

 

 

마무리

오늘은 어떤 잘못이나 행위에 대해서 사람들이 모여 신랄하게 비판하여 말할 때 사용하는 성토하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성토하다는 동음이의어로 그 외에도 흙을 쌓는다는 뜻이 있다는 것도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