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중에는 이치 리(理)가 들어가는 표현이 매우 많은데요. 그중에서 '순리대로'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오늘은 순리대로 살자 뜻 순리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리란

 

1.  순리대로 살자 뜻

 

< 순리 뜻 >

순한 이치나 도리. 또는 도리나 이치에 순종한다는 의미의 명사입니다. 순리는 한자어로 각각 順(순할 순), 理(이치 리, 다스릴 리)를 쓰는데요. 

 

1) 자연의 이치 

순리는 쉽게 순조로운 이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순리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것은 자연의 이치를 들 수 있지요.

만물에는 하나의 흐름이 있고 순서라는 게 있습니다. 봄이 오면 여름이 오고, 그다음에 가을과 겨울이 옵니다. 하나의 순조로운 이치이지요. 그리고 인간을 비롯하여 동물과 식물은 이 이치와 흐름에 따라 살아갑니다. 

 

 

 

2) 모든 생명체는 죽는다

그리고 사람은 태어나면 죽습니다. 과학이 매우 발달하고 있고 노화를 하나의 질병으로 여기는 시대가 되었으나 우리는 노화를 아직까지 극복하지 못하였고 태어나면 죽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요. 이것 또한 순조로운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순리대로 살자는 의미는 이제 어느 정도 짐작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2.  순리대로 살자 의미 

 

순리는 자연스러운 이치대로 살자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다수는 이제 이렇게 살아가고 있지요. MZ세대의 삶의 사이클을 생각해 보면, 대학교까지는 거의 다들 가지요. 대학교를 안 가도 바로 직장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기 시작하거나, 대학에 가서 인생을 서서히 책임질 준비를 합니다.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서지요. 

 

그렇게 살다 보면 좋은 짝을 만나서 보통은 결혼을 합니다. 그리고 결혼을 하면 그다음은 애를 낳지요. 자녀가 어느 정도 크고 독립을 할 정도의 나이가 되면 여러분은 정년 퇴임할 나이가 돼서 그 자리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그리고 자녀가 장성해서 나름 자신의 삶을 꾸려가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꽃이 지는 것처럼 여러분의 삶도 지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는 분명 굴곡이 있을 겁니다. 그 또한 살아가면서 겪는 하나의 과정이니 삶의 굴곡 또한 받아들이며 사는 것이지요. 이게 바로 순리대로 사는 것입니다. 

 

'순리대로'라는 것은 결국 시간의 흐름과 대자연의 질서 속에서 본인이 주어진 곳에서 흘러가는 흐름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순리는 누군가 처한 상황 속에서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지금 고등학교 3학년 대학 수능을 앞두고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지요. 그게 하나의 순리를 따르며 사는 것입니다.

 

(저는 아쉽게도 열심히 공부를 하지 못해서 그게 아쉬움으로 남아 있는데 혹시라도 이 글을 읽는 수험생이 계시다면 그 순간에 집중하셔서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3.  순리 예문 

 

- 자연의 순리를 따르다. 

 

- 일을 순리에 맞게 처리하면 큰 탈이 없다. 

 

- 약육강식은 동물의 세계에서는 순리이므로 안타까워도 어쩔 수 없다. 

 

- 그녀는 순리에 따라 살기로 결심한 듯 보였다. 

 

- 순리를 거역하다. 

 

 

마무리

오늘은 순리대로 살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 계신 곳, 처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