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가 만사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인사가 만사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사만사란? 

사람의 일이 곧 모든 일이라는 의미로, 알맞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잘 써야 모든 일이 잘 풀림을 이르는 말입니다. 

 

< 인사만사 한자 >

인사만사(人事萬事)의 한자는 각각 人(사람 인), 事(일 사), 萬(일만 만), 事(일 사)인데요.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인사, 즉 사람의 일이 만 가지의 일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만가지의 일을 의미하는 만사는 '모든 일' 혹은 '대부분'을 가리킵니다.

 

 

2.  사람이 실제로 제일 중요.

 

 

 

실제로 사람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을 하는 직원의 입장에서도 일이 힘들어서 회사를 관두는 게 아니라 실은 사람이 싫어서 관두는 게 가장 크지요. 나를 힘들게 하는 상사 때문에 동료 때문에 혹은 민원인 때문에 등 결국 사람이 퇴사의 이유 중 다수를 차지합니다. 

 

그러니 회사를 운영하거나 인사권을 쥐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인사 문제를 가장 중요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요즘 mz 세대의 경우는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 입사를 하고서도 퇴사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저나 부모님 세대와는 확실히 다른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불합리해도 평생 다닐 직장이라고 생각해서 '네네' 하는 경향이 있었다면 지금은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확실히 줄어든 것 같습니다. 

 

저는 누군가를 부리기에는 아직 그릇이 작은 사람 같은데요. 언젠가 사람을 고용할 수 있는 위치에 선다면 저 역시 많은 고민이 들 것 같습니다. 

 

직원으로 회사를 다니는 것과 고용주로서 사람을 쓰는 일은 정말 다를 테니까요. 

 

 

마무리

오늘은 '인사가 만사다' 줄여서 인사만사라는 표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알맞은 인재를 알맞은 자리에 써야 일이 잘 풀린다는 의미라는 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