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되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대두되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두되다란?

사전적으로 '어떤 세력이나 현상이 새롭게 나타나게 되다'라는 의미입니다. 

 

< 대두되다 한자 >

대두(擡頭)는 한자어로 각각 擡(들 대), 頭(머리 두)를 사용하여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머리를 쳐든다는 뜻이 존재합니다. 

 

존재감이 없던 누군가가 머리를 쳐들게 되면 당연히 그 사람이 보이게 되겠지요. 새롭게 나타나는 것 같은 느낌도 들고요. 그래서 대두되다는 표현은 가장 쉽게 풀이하면 '새로운 게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대두는 큰 머리 아니었어? 

 

擡(들 대), 頭(머리 두) -- O 

(큰 대), 頭(머리 두)  --  X 

 

 

여기서 대두의 한자를 앞의 '대'를 큰 대(大)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크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든다'라는 의미의 들 대가 사용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앞으로 크게 혼동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3.  대두되다 비슷한 말

 

< 부각되다 >

 

① 어떤 특징이 두드러지게 되다.

 

- 그 사건은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가 부각되고 있다. 

- 그의 문제 해결 능력이 부각되는 사건이었다. 

 

 

 

② 주목받는 사람이나 사물, 문제 등으로 나타나게 되다.

 

- 지구 온난화 문제가 최근 크게 부각되고 있다. 

- 친구는 최근 경제 분야의 유명 유튜브로 부각되었다. 

 

 

* 바로 '대두되다'와 비슷한 의미가 입니다. 

 

- 지구 온난화 문제가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었다 (O)

- 지구 온난화 문제가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되었다 (O)

 

의미적으로 비슷하므로 ②의미로 사용된 경우에 이렇게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4.  대두되다 예문 

 

- 최근 성별 간 갈등뿐만 아니라 세대 간 갈등까지도 하나의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 미성년 자녀에 대한 빚 상속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다.

 

- 학교 폭력 사건은 최근 연예계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불합리한 법령을 제정하자는 움직임이 대두되었다. 

 

- 필요성이 대두되다. 

 

- 3분기 경제가 어두울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었다. 

 

 

마무리

오늘은 한자어 표현으로 머리를 쳐든다는 의미에서 나와 현재는 어떤 문제나 현상이 새롭게 나타날 때 사용되는 '대두되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사회 정치면에 안 좋은 것들이 많이 대두되어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희망찬 대한민국이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