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착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봉착하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봉착하다란

한자어 봉착(逢着)과 우리말 '-하다' 결합하여 만든 동사로 '어떤 처지나 상태에 부닥치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 봉착하다 한자 >

봉착(逢着)의 한자는 각각 逢(만날 봉), 着(붙을 착)으로 만나서 딱 붙게 된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봉착은 위기나 문제, 난관, 한계 등 부정적인의 어휘와 만나서 상당한 어려움에 빠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2.  봉착하다 예시 

 

< 난관에 봉착하다 >

 

어떤 남성이 있습니다. 매우 잘생기고 키도 180이 넘고 운동도 열심히 해서 이성이 보기에 매우 멋진 남자였습니다. 그런 만큼 이성에게 인기도 매우 많았지요. 

 

여자 친구가 있는 사실을 알고도 다른 이성들이 자꾸 고백을 했습니다. 거절하면 될 것 같은데 그는 이미 예쁜 여자 친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 유혹에 넘어가서 딴 여성이 사귀자는 제안을 수락하고야 맙니다. 

 

양다리를 여자 친구 모르게 잘 유지해오다가 자신도 모르게 밥을 먹다가 다른 여성의 이름을 부르고야 말았습니다. 

 

 

여자 친구는 이상하다고 생각했는지 자꾸만 그를 추궁하기 시작했고 때마침 그의 핸드폰에서는 그가 부른 다른 여성의 이름이 뜨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여자 친구는 바로 핸드폰을 뺏어서 전화를 받고는 여자의 정체를 확인합니다. 

 

그는 양다리를 걸려서 엄청난 난관에 봉착한 것이지요.

 

 

* 이렇게 안 좋은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에 '봉착하다'라고 합니다.

 

 

 

3.  쓰임새 

난관이나 어려움, 위기, 한계 등처럼 부정적인 어휘와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예) 행복에 봉착하다 (X)

(예) 그는 한계에 봉착했다 (O) 

 

이렇게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고 물으시면 한국어에서 봉착하다란 동사의 관용적인 쓰임새가 그렇기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밖에는 없지요. 

 

 

4.  봉착하다 예문 

 

- 방만경영으로 인해 경영난에 봉착했다. 

 

- 민간 부채가 드디어 한계에 봉착했다. 

 

- 아파트 건설은 주민들의 반대로 난관에 봉착하였다. 

 

- 부실 경영으로 인해 굴지의 기업이 위기에 봉착했다. 

 

-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봉착하여 다들 골머리를 앓고 있다. 

 

 

마무리

오늘은 안 좋은 처지에 빠지거나 상태에 부닺치게 될 때 사용하는 봉착하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정적인 단어들과 함께 문장을 구성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