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종종 아웃리치라는 표현을 접해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이 궁금해하실 만한 아웃리치의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아웃리치란?

본래 영어로 아웃리치(outreach)는 지역 주민에 대한 기관의 적극적인 봉사 활동을 가리킵니다. 좀 더 단어를 뜯어서 들여다보면, out은 바깥이란 의미이고, reach는 도달한다는 의미입니다. 

 

나름 선진국들은 복지국가를 지향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는데요. 아웃리치는 아웃(out) 바깥, 복지의 사각지대나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그들에게 닿는 것,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지역사회 주민의 봉사활동인데 요즘에는 아웃리치라는 표현을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2.  아웃리치 예시 

 

1) 교회의 아웃리치 활동

네이버에서만 검색을 해봐도 바로 볼 수 있는 글들이 교회에서 아웃리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독교가 많이 욕을 먹고 있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사회활동에 활발한 게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 단체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지요. 

 

어찌 되었든 사회 봉사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은 칭찬할 만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예) 아웃리치 발대식 

(예) 아웃리치 후기 

 

 

2)  청소년을 위한 아웃리치 활동

 

* 광양경찰서 

최근에 광양경찰서에서는 청소년들의 바른 성장을 위한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찰도 이런 활동을 하고 있는지는 몰랐네요. 

 

* 구례군

청소년유해환경 점검이라고 하여 여름휴가철에 청소년들에게 좋지 않은 환경들이 있는지 점검하는 활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 천안시 

천안시도 마찬가지로 위기의 청소년 발굴을 위해 연합하여 봉사활동을 하고 있네요. 

 

 

그 외에도 청소년을 위한 봉사활동들이 많은데. 봉화교육청, 금천구, 충북 예천군, 대구북부경찰서, 가평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아웃리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대학교 아웃리치 활동 

대학생들이 최근에 지역 사회를 위한 봉사활동도 아웃리치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 수원대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예) 삼육대 학생상담센터 

 

 

 

마무리

오늘은 간단히 아웃리치가 무엇이고 실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꽤 많은 곳에서 지역 주민에 대한 적극적인 봉사활동이란 의미의 아웃리치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고 실제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역 공무원 사회뿐만 아니라 경찰 조직에서도 이런 걸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조금 놀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