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우리나라 대표 포털 서비스이자 플랫폼 서비스 기업입니다. 주로 우리는 '검색'을 하기 위해 네이버를 이용하는데요. 지난 몇년 사이 네이버는 빠르게 '쇼핑'에서도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쇼핑'에서의 강세는 네이버가 갖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와 더불어 굳히기를 하고 있는 모습이며, 지난해 매출 7초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2020년에는 대출, 증권 등 금융 고관여 서비스까지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네이버의 강력한 성장의 원동력이 된 쇼핑 부문에는 알게 모르게 인공지능 서비스가 도입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네이버 쇼핑에 알게 모르게 스며든 2가지 인공지능 도입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TEMS

  검색포털에서 이미 종합플랫폼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한 네이버는 인공지능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쇼핑을 통해 온라인커머스에 뛰어들어 인공지능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시스템인 AiTEMS를 선보였죠. 

 기존에 쇼핑은 협업필터링을 바탕으로 한 추천이었습니다. 협업필터링이 적용된 가장 쉬운 예는 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구매한 상품들인거죠. 보통 컴퓨터를 구매한 고객은 마우스를 구매했을 수도 있죠. 그럼 이 추천 목록에 마우스가 뜨는 겁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네이버에서 쇼핑을 잘 하지 않는 고객의 경우에는 정확한 유사도를 만들기가 어려워서 그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목록을 제대로 생성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AiTEMS는 네이버 고객의 쇼핑과 관련된 활동을 분석하여 특정 취향의 고객이 좋아할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인 것이죠. 


  네이버는 우리나라 대표 포털서비스로써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가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검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검색, 구매한 이력, 찜 서비스를 이용한 것을 분석하고 학습시켜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해당시스템은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상품 추천 외에도 내 취향을 반영하는 상품을 많이 파는 선호몰을 추천해줍니다.

  최근 괄목할 만한 사실은 2017년에 선보인 서비스의 네이버 전체 사용자의 80%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유도했던 적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네이버를 사용하는 5명 중에 4명은 Ai기반의 AiTEMS 서비스를 통해 쇼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커머스업계의 시도중에 하나로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네이버의 인공지능 상품 추천 시스템은 더 고도화될 전망입니다. 

 



   2.  이미지 검색

  네이버 이미지 검색 서비스는 크게 2가지 스마트렌즈와 쇼핑렌즈로 나뉩니다. 쇼핑특화서비스가 바로 쇼핑렌즈죠. 쇼핑렌즈는 고객이 네이버 앱을 통해서 이미지를 바로 찍는 방식과 저장해둔 이미지를 불러와서 검색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쇼핑렌즈를 통해 검색을 하면 유사한 쇼핑상품 정보들을 불러옵니다. 이미지 검색에는 유사 이미지 검색 기술 및 딥러닝 이미지 분류 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뭔가 구매하려고 검색을 시작할 때 처음부터 브랜드나 상품이름을 정확히 아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죠. 유명인사 누가 입었던 옷, 색깔 정도로 구매의 아이디어를 얻고 그 이후에 많은 검색을 통해 구매까지 이어집니다. 네이버 쇼핑렌즈는 이 단계에서 소비자의 수고를 훨씬 덜어주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검색파워까지 갖춰서 예를 들어 검은색구두 사진을 쇼핑렌즈로 검색하게 되면 유사한 스타일의 상품들을 찾아주게 되고 최저가로 팔고 있는 쇼핑몰 정보까지 한번에 얻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