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웹브라우저에서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꺄꺄꾜꾜 스타일로요. 크롬 구버전에서는 인코딩 설정하는 게 쉬웠는데 구글에서 크롬의 인코딩 설정하는 부분을 버전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인코딩 설정을 어디서 해야 할지 막막하셨던 분들을 위해 인코딩 설정을 아주 쉽게 고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set character encoding이라는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시키는 것인데요. 


1.  한글이 깨지는 현상 발생!

제 사이트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보는 웹페이지가 한글이 깨져보인다고 하면? 또는 API 테스트하는데 JSON에 있는 한글이 깨질 때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 한글 깨짐 화면



2.  확장프로그램 설치하기.

set character encoding은 구글의 확장프로그램으로써 아래로 이동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 URL로 이동합니다. 바로 설치가능한 URL입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et-character-encoding/bpojelgakakmcfmjfilgdlmhefphglae?hl=ko





3.  크롬에 추가하기.

위의 URL로 이동했다면 여기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추가합니다. 파란색 버튼이 보일겁니다. 

▼ 크롬 웹스토어. 



4.  확인창이 뜸.

확인창이 뜨고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 확인창. 



추가를 했더니 아래처럼 set Character Encoding이 Chrome에 추가되었다는 알림이 뜹니다. 그리고 조그맣게 01010011이라는 검은색 네모 안의 숫자 아이콘이 생기는데요. 이게 생기면 정상적으로 잘 추가된 것입니다. 

▼ 추가 알림 메시지



네이버 창을 한 번 띄워볼게요. 네 이렇게 아이콘이 잘 표시됩니다. 그럼 설치는 성공!!!

▼ 설치 아이콘 확인.

 




5.  인코딩 강제 설정하기. 

설치가 되었으므로 아까 꺄꺄꾜꾜 한글 깨짐을 수정해보겠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아래처럼 캐릭터 설정을 할 수 있는 게 나오죠. 

▼ 마우스 오른쪽! 



▼ 다양한 언어셋중에서 Use page default 선택! 

아니면 바로 밑에 있는 Unicode(UTF-8)로 선택하면 보통 깨짐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 기본값(page default)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선택했더니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한글 깨짐 수정됨.




웹브라우저 크롬에서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할 때는 강제로 설정이 가능한,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언어셋을 설정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