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사용하는 표현 중에 요지부동이란 말이 있습니다. 오늘은 요지부동 뜻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요지부동이란? 

'흔들어도 꼼짝하지 아니함'이란 뜻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뜻을 절대 안 바꾸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으니 뭔가 지조 있어 보일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는 고집이 매우 센 스타일의 사람에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 요지부동(搖之不動) 한자 >

개별 한자는 각각 搖(흔들릴 요), 之(갈 지), 不(아니 불), 動(움직일 동)입니다. 

 

 

 

2.  요지부동 예시 

 

1) 사람에게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돈을 벌어본 사람이 그에게 소액으로 시작을 해보라는 말을 하지요. 하지만 그는 허황된 꿈만 꿀뿐 결코 실천하지 않았습니다. 

 

'친구야, 주식을 해보고 싶으면 시장에 참여를 해야지.'

'단 돈 100만 원이라도 한 번 넣어봐.'

 

하지만 그는 친구의 조언에도 요지부동이다. 

 

* 이렇게 누군가를 회유하거나 설득하려고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이 자신의 태도나 자세를 유지하는 고집이 센 사람에게 요지부동이라고 말합니다. 

 

주식차트

 

2) 사물 

자산을 증식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코시국에 의외로 주식은 특수를 맞이하여 미국장, 우리나라 시장 역시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는데요. 

 

최근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해 기업이 매우 좋은 실적을 올리더라도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렇게 표현할 수가 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에도 주가는 여전히 요지부동이다.'

 

* 사람뿐만 아니라 집값 등 사물에도 '요지부동'이란 표현 매우 자주 사용합니다. 

 

 

3.  요지부동 복지부동 차이

요지부동이  흔들어도 꼼짝하지 아니하는 그런 모습을 가리켰다면 복지부동은 땅에 땅에 바짝 엎드려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스스로 움직여 일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① 요지부동

搖(흔들릴 요), 之(갈 지), 不(아니 불), 動(움직일 동)

흔들어도 꼼짝하지 아니함. 

 

② 복지부동 

伏(배 복), 地(땅 지), 不(아니 불), 動(움직일 동)

땅에 엎드려 움직이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주어진 일이나 업무를 처리하는 데 몸을 사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몸을 적극적으로 일으켜서 일하는 게 아니라 배를 땅에 붙이고 최대한 안 움직인다는 것이지요. 매우 소극적인 업무 태도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부정적인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요지부동 뜻과 복지부동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