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라쿠배당토직야 뜻

한창 뉴스 기사에서 개발자의 몸값이 높다며 여기저기서 개발자를 모셔가기 위해 연봉 인상과 파격적인 대우를 하고 있다는 기사들을 쏟아내었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 개발자가 가장 가고 싶어 하는 '네카라쿠배 '가 한창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신조어 네카라쿠배당토직야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네카라쿠배당토직야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카라쿠배당토직야란?

네카라쿠배가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 민족'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였고, 여기에 당토직야가 더 붙은 것인데요. 당토직야는 근마켓, 스, 방, 놀자를 의미하는 앞글자로 최근 개발자들이기 일하기 좋고 처우가 최상인 기업을 주문처럼  줄여서 '네카라쿠배당토직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버 

카오

달의 민족

놀자

 

 

2.  좋은 기업들이 내세우는 개발자의 처우 

 

 

 

① 재택근무

코시국으로 시작된 근무형태인 '재택'근무가 코로나가 끝나고도 현재까지 유지되는 곳이 많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의 대부분이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스톡옵션 (stock option)

기업이 임직원에게 일정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5천 원인데 이것을 500원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이지요.

 

그러면 단순히 생각하면 5000원짜리를 내가 500원에 샀으니, 스톡옵션을 행사하면 10배의 이익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단순히 과거에는 높은 연봉만이 입사할 때 기업을 평가하는 조건이었는데요. 최근에는 능력 있는 개발자들의 경우에는 연봉 외에도 큰 야망을 갖고 기업을 고를 때 스톡옵션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참고로 스톡옵션은 바로 행사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행사할 수 있는 겁니다. 지금 입사해서 바로 행사하는 게 아니라 1년 후에 행사한다든가 어떤 기간이 지나고 행사가 가능합니다. 

 

성장

 

③ 사이닝 보너스 (signing bonus)

회사에 처음으로 들어오는 직원에게 1회성으로 부여하는 인센티브입니다.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 형제들의 경우에는 정규직 입사하는 경우에 연봉의 20%를 사이닝 보너스로 입사 후 첫 월급날에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먹튀를 하면 안 되므로 근속 조건이 걸려있고 2년이라고 합니다. 

 

 

④ 인센티브  (incentive)

인센티브란 구성원의 동기 부여를 위해 제공하는 금전적인 성과 보상입니다. 인센티브, 즉 성과급의 경우에는 회사의 재량으로 지급을 합니다.

 

 

⑤ 워케이션 (workaction)

워케이션이란 일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work'와 휴가를 뜻하는 'vacation'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신조어 휴양지에서 근무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만 갖춰진다면, 제주도 한 달 살기는 물론이고 해외 휴양지에서도 근무가 가능한 것이지요. 

 

몰디브

 

 

마무리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들이라면 가장 가고 싶은 꿈의 기업을 줄여서 부르는 말 네카라쿠배당토직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좋은 기업들이 많이 늘어나서 당토직야 뒤에 더 추가로 기업명이 붙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럼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