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 누군가 경계성 지능장애를 진단 받아서 당황스러운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지적장애라는 단어는 들어봤어도 경계성 지능장애라는 단어는 낯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실제로 인구의 5% 정도가 경계성 지능장애라고 하니 결코 적은 수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낯설게 느낄 수도 있는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계성 지능장애란? 

정상과 비정상 사이의 경계에 있는 지능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분명 정상 같았는데 언제 또 보면 비정상 같기도 한 사람인 것이죠. 그럼 지적 장애인 것이냐? 라고 하면 지적 장애까지는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렇게만 설명드리면 매우 추상적으로 느껴지실 텐데요. 구체적으로 경계성 지능장애 진단을 내리는 지능의 기준이 있습니다. 

지적 장애 : IQ 70 이하

경계성 지능 : IQ 70~ 85

정상 : IQ 85~115 

상위 : IQ 115이상 

최상위 : IQ 130이상

보시는 것처럼 IQ70~85사이의 아이큐를 경계성 지능장애라고 판단합니다. 정상범위에는 못 미치고 지적 장애보다는 지능이 높은 즉, 정상과 지적 장애의 경계에 있는 지능을 의미합니다. 

즉, 지적 장애 < 경계성지능 < 정상 

이 범주에 있는 것이죠. 





2.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인간의 지능을 결정하는 것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유전적 영향이 있을 것이고, 경계성 지능장애의 아동인 경우 성장기 때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 및 교육의 부족 등 후천적 영향 역시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즉, 경계성 지능 장애는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사고력과 분별력이 일반인에 비해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외관상으로는 일반인과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인이라면 하지 않을 행동을 하여 고집스럽게 보이기도 합니다. 

눈치가 없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경계성 지능 장애를 지닌 사람의 유아기나 아동기 때 특징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내 아이가 남들보다 조금 느린 것이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 경계성 지능장애일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경계성지능장애 아동의 특징은 말을 배우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그렇기 때문에 어휘력이 부족합니다. 

다른 것 역시 배우는 속도가 다른 아이보다 느립니다. 

또 행동이 느리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4.  경계성 지능장애 어느과

정신건강의학과를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치료하는 시기일텐데요. 부모님이 아동일 때 빠르게 질환을 확인하고 정신의학과 진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지능장애가 나타는 경우 7세에서 10세 사이에 확립된 지능으로 거의 평생을 살아가기 때문에 10세 이전에 반드시 발견해서 진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정신과에서 주로 웩슬러 검사를 통해 지능을 검사하게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