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요즘 투자하지 [ 안습니다 / 않습니다 ]. 여기서 올바른 단어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안습니다 않습니다 차이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습니다 않습니다 차이점

'안습니다'는 동사 '안다'의 활용형이고,

'않습니다'는 '않다'의 활용형입니다. 

 

① 안다 -> 안습니다 

두 팔을 벌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거나 그렇게 하여 품 안에 있게 하다 / 두 팔로 자신의 가슴, 머리, 배, 무릎 따위를 꼭 잡다.

 

② 않다 -> 않습니다

않다는 '어떤 행동을 안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나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부정하는 보조동사'로 사용되는 어휘입니다. 

 

 

 

2.  첫 문장의 정답은? 

- 나는 요즘 투자하지 않습니다 (O)

 

문장에서는 투자를 안 한다는 의미이므로,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부정하는 보조동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않다'를 써야 하며, 그것의 활용형인 '않습니다'로 써야 맞습니다. 

 

'안습니다'는 '누군가를 안는다'는 의미의 '안다'의 활용형입니다. 

 

 

3.  각 단어의 뜻과 예문 

 

1) 안다 뜻

 

① 두 팔을 벌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거나 그렇게 하여 품 안에 있게 하다.

 

- 아기를 두 팔 벌려 안았다

- 외할머니는 우는 손녀를 안으며 달래 주었다. 

 

 

② 두 팔로 자신의 가슴, 머리, 배, 무릎 따위를 꼭 잡다.

 

- 요가를 할 때 다리를 안는 자세들이 많다.

- 히키코모리 동생은 무릎을 안은 채 웅크리고 있었다. 

 

 

③ 바람이나 비, 눈, 햇빛 따위를 정면으로 받다.

 

- 바람을 안은 채 가려니 속도가 안 나네.

- 해를 안다

 

 

④ 손해나 빚 또는 책임을 맡다.

 

- 제가 이 일은 다 안고 가기로 했습니다.

- 큰 손해를 안고 결국 사업을 접었다. 

 

 

⑤ 새가 알을 까기 위하여 가슴이나 배 부분으로 알을 덮고 있다.

 

- 새알을 안다.

- 우리 집 닭이 알을 안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병아리가 나왔다. 

 

 

 

⑥ 생각이나 감정 따위를 마음속에 가지다.

 

- 나는 그의 청렴함에 대한 의문을 안고 말을 아꼈다. 

- 요즘 그녀는 전 남자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안고 산다. 

 

 

⑦ 담이나 산 따위를 곧바로 앞에 맞대다.

 

- 강원도에 있는 별장은 아름다운 바다를 안고 있다. 

- 큰 호수를 안고 있는 펜션이라 투자 가치가 높다. 

 

 

 

⑧ 잠자리를 같이하다.

 

- 철수는 한 번도 여자를 안아 본 경험이 없었다.

 

 

 

 

2) 않다 뜻

 

「동사」 어떤 행동을 안 하다.

 

- 그녀는 아무런 말도 않고 떠났다. 

- 나는 시험 공부를 않고 잠에 들었다. 

 

- 승낙을 않다

- 우리는 아무런 행동도 않고 대장의 지시를 기다렸다. 

 

 

「보조 동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 승규는 공부도 하지 않고 잠에 들었다.

- 대답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다. 

 

-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대꾸하지 않았다

- 나는 친구들에게 내 이혼사실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해. 

 

 

「보조 형용사」 앞말이 뜻하는 상태를 부정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 오늘은 썩 기분이 나쁘지 않다

- 날씨가 그리 좋지 않다

 

- 자리가 편하지 않아서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 약속 시간에 늦지 않게 오렴. 

 

* 보조 동사와 보조 형용사로의 차이점은 앞말의 품사에 따라서 달라지는 겁니다. 
- 동사 + '않다' -> 보조 동사 
- 형용사 + '않다' -> 보조 형용사 

 

 

 

마무리

오늘은 여러분들이 평소에 궁금하실 수 있는 안습니다 않습니다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문법 글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