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꽤나 헷갈리는 용어 중에 이슬람과 무슬림 이라는 말입니다. 정확히 이슬람과 무슬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헷갈리는 용어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슬람과 무슬림의 차이

이슬람(Islam)이란 이슬람교도가 자기 종교를 이르는 말로 종교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며, 무슬림(Muslim)은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슬람 - 종교

무슬림 - 이슬람교 신자 

 

참고로 더 말씀드리자면 '이슬람'은 현재 표준어로 올라와 있지만, 아직까지 무슬림은 표준어까지는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이슬람교는 3대 종교 중 하나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낯선 종교로 여겨지는데요. 최근에 대구 이슬람사원을 짓는다는 말에 꽤나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신도수를 갖고 있는 종교는 

 

1위 기독교
2위 이슬람교
3위 힌두고 
4위 불교

 

순서로 이슬람교를 믿는 신자는 전 세계적으로 약 19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5천만 명 정도라고 했을 때 어마어마한 숫자라는 것을 알 수 있죠. 

 

 

 

3.  기본적인 내용 

이슬람교는 기본적으로 유일신을 믿습니다. 기독교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유일신으로 섬기죠. 

 

이슬람(Islam)은 아랍어 SLM에서 온 것으로 이것의 의미는 '복종'이면서 평화를 뜻하기도 하지요. 신에게 복종해서 마음의 평화를 얻자는 의미입니다. 

 

마호메트가 이슬람교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고, 경전으로는 '쿠란'이 있습니다. 

 

 

 

4.  기독교와의 차이점 간단정리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기독교와의 가장 큰 차이점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첫번째, 예수님을 인정하지 않는다.

 

기독교의 기본이 바로 예수님으로부터 시작하고 끝난다고 해도 거의 과언이 아닙니다.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져 있고 구약에는 메시아를 약속하고 있는데, 신약에서 나오는 예수님을 바로 구약에서 예언한 메시아로 인정하지요. 

 

그런데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이슬람교의 특징입니다. 그저 수많은 예언자 중 한 명으로 치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에서 말하는 삼위일체라는 개념이 완벽하게 부정이 됩니다. 성자와 성부와 성령이 하나라고 하는 게 기독교의 삼위일체인데 여기서 성자가 예수님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인정하지 않으니 삼위일체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죠. 

 

 

 

두 번째, 원죄설을 인정하지 않는다. 

성경을 보시면 신자가 아니더라도 성경 자체는 한 번 정도 읽어볼 만한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영화나 소설의 모티브가 되기도 하고 알아두면 재미있는 이야기들이지요.

 

성경에는 최초의 인류로 치부하고 있는 아담과 이브가 나오고 이들을 위해 하나님이 마련한 '에덴동산'이 나옵니다. 

 

원래 해맑게 에덴동산에서 뛰어놀다가 '죄'를 짓고 추방되게 되는데요.

 

뱀이 '선악과'를 따먹으라고 자꾸 이브를 꼬득입니다. 하나님은 그거 먹지 말라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이브가 따먹고 맛있는지 남편에게도 먹어보라고 줍니다. 

 

바로 이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원죄입니다.

 

그 원죄의 결과 남자는 평생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하고, 여성은 자녀를 낳는 출산의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그 원죄로 인해서 지금도 우리는 많은 남성들이 평생 일을 하고 여성이 출산을 하는 그럼 일을 겪는다고 기독교에서는 믿고 있는 거죠. 

 

그런데 이슬람교는 원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저 하나님은 모든 것을 계획하셨고 그 계획의 일부에 뱀 또한 들어가 있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인류가 살아가야 하는 터전이 애초부터 에덴동산이 아니라, 지구였다는 겁니다. 

 

 

 

여기서 매우 큰 차이가 있죠.

 

① 기독교에서는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담과 이브로부터 온 원죄가 있다. 

② 이슬람교는 인간은 원죄 없이 깨끗한 존재로 태어난다.

 

 

 

이슬람은 기독교의 가장 근간이 되는 논리, 그 신앙의 핵심이 되는 정수 자체를 부정해버리다 보니까 기독교인들과의 단절이 매우 중요한 종교이고요. 이슬람의 경전인 쿠란에는 기독교인들이 가장 지옥에 떨어져서 고통받을 1순위 피조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독교의 성경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로 다뤄지는 선지자나 예언자들이 이슬람에서는 평범한 사람 정도로 여겨지게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꽤 혼동되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 중에 이슬람과 무슬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슬림이 이슬람교 신자라는 것만 기억해 두시면 헷갈릴 일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대한민국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기독교와의 차이에 대해 간략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