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이번에 [ 단합 / 담합 ] 대회를 하도록 하자. 여기에서 '단합'이 맞을까요? 아니면 '담합'이 맞을까요? 오늘은 일상에서 간혹 헷갈리는 단합 담합 뜻과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합 뜻

한자어 단합(團合)이란 많은 사람이 마음과 힘을 한데 뭉친다는 의미입니다.

 

- 이번에 단합 대회를 하도록 하자 (O)

- 이번에 담합 대회를 하도록 하자 (X)

 

사람들과 뭉친다는 의미이므로 단합 대회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 예문 >

 

(예) 우리 팀은 단합이 매우 잘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예) 회사는 사원들 간의 단합을 위해 봄에 워크숍을 연다. 

 

 

 

(예) 우리 동아리는 단합이 잘된다. 

(예) 암 환자 가족들이 모여서 단합 대회를 열기로 했다. 

 

 

그렇다면 담합은 무슨 뜻일까요? 

 

 

2.  담합 뜻

① 서로 의논하여 합의함.

② 경쟁 입찰을 할 때에 입찰 참가자가 서로 의논하여 미리 입찰 가격이나 낙찰자 따위를 정하는 일.

 

< 한자 >

담합의 한자를 살펴보면 談(말씀 담), 合(합할 합)으로 그대로 풀이하면, 말씀을 합한다는 말이지요. 쉽게 말해서 '말을 맞춘다'는 겁니다. 

 

거래에 있어서 가격을 미리 짜고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담합 예시 >

요즘 부동산 관련해서 젠트리피케이션이 꽤나 말이 많지요. 소상공인들이 들어와서 사람들이 몰리고 상권이 크게 형성되면 갑자기 건물주들이 기존 월세의 5배 가까이 올리고, 소상공인들은 다른 곳으로 떠나고 상권이 죽는 것이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월세를 올리는 이유가 서로 간의 담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가격을 미리 짜고 함께 올려버리는 것이죠.

 

젠트리피케이션 외에도 아파트 매매할 때도 시세 담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가구가 급하게 돈이 필요하여 주변 시세보다 3억 싸게 내놓으면 난리가 납니다. 그래서 이러한 담합으로 인해 시세가 유지되는 경우가 대다수이지요.

 

즉, 담합은 보통 가격 관련해서 미리 짜고 치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가격을 어느 선으로 정하거나 경쟁 업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3.  단합 담합 차이

단합은 많은 사람이 마음과 힘을 한데 뭉친다는 의미이고, 담합은 가격 결정이나 특정한 상대방을 계약이나 거래에서 제한시켜 경쟁을 제한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만한 단합과 담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