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사의 사회면을 보다 보면 범죄자가 나오고 댓글들에 갱생불가라는 말이 나옵니다. 오늘은 갱생불가란 무슨 뜻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갱생 뜻

사전에서 갱생이란 아래처럼 3가지 의미가 나옵니다. 

 

① 거의 죽을 지경에서 다시 살아남

② 마음이나 생활 태도를 바로잡아 본디의 옳은 생활로 되돌아가거나 발전된 생활로 나아감.

③ 못 쓰게 된 물건이나 소용없게 된 물건을 손질하여 다시 쓸 수 있도록 함.

- 표준국어대사전 - 

 

 

범죄자에게 사용하는 갱생불가갱생이 불가능하다의 의미로, ②의 의미로 쓰인 표현이며 

 

주로 사회적으로 선량한 사람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  갱생불가 뜻 

A라는 범죄자가 있습니다. 어느 날 길을 지나가다가 집에 가는 여성을 몰래 쫓아간 뒤에 머리에 돌려차기를 하고 기절시킨 후에 무자비한 폭행을 일삼았지요.

 

피해자는 하반신 일부가 마비가 되고 매우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A는 경찰서 조사에서 매우 자신의 선량한 사람이고 매우 좋은 사람임을 어필하였으나, 알고 보니 전과 18범의 무자비한 인간이었던 것이지요. 

 

이런 흉악범도 웃기는 것은 판사 앞에서는 매우 공손하게 보통 눈물 연기까지 선보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구치소에서 함께 들어간 사람에게 출소하면 자신이 기존에 팼던 것보다 더 패버리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하지요. 

 

이런 사람을 보고 '갱생불가'라고 하는 겁니다. 

 

갱생불가, 한자를 그대로 풀면 다시 태어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악인이 다시 태어나도 선량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게 바로 갱생불가입니다. 

 

애초에 더러운 싹이 보이는 순간부터 판사가 징역 10년 이상의 형을 내렸더라면 어땠을까요?

 

그러면 최소한 전과가 절반으로 줄어들지 않았을까요. 많은 기간 교도소에 있으니 범죄를 저지를 기회가 없게 말입니다. 전과 18범이라는 인간이 대한민국을 아무렇지 않게 활보하고 다니는 것은 정말 공포가 아닐 수 없습니다. 

 

 

 

3.  갱생 예문 

 

1) 거의 죽을 지경에서 다시 살아남. 

 

- 그는 갱생 불능의 불치병에 걸렸다. 

- 너무 심각한 상태로 갱생 가능성이 없습니다. 

 

 

2) 잘못된 마음이나 생활을 고쳐서 바른 모습으로 돌아가거나 더 나아짐.

 

- 그는 흉악범으로 갱생의 가능성이 없다. 

- 존경하는 재판장님, 그에게 갱생의 여지를 남겨두는 게 어떻습니까?

 

- 그는 잘못으로 얼룩진 지난날을 뉘우치고 갱생의 삶을 살고 있다. 

- 김 목사는 사형수들을 갱생의 길로 이끌었다. 

 

 

 

마무리

오늘은 사회면에서 범죄자에게 주로 사용하는 갱생불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악인은 다시 태어나는 게 불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쓰는 표현이라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비슷한 표현으로는 걸레는 빨아도 걸레 정도가 있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