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내요 보네요 중 맞는 표현은?

저번에 빌린 돈을 [ 보내요 / 보네요 ]. 여기서 '보내요'가 맞을까요? 아니면 '보네요'가 맞을까요? 오늘은 보내요 보네요 중 맞는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론적으로 '보내요'가 맞습니다. 

- 빌린 돈을 보내요 (O)

- 빌린 돈을 보네요 (X)

 

사람이나 물건 등을 다른 곳으로 가게 한다는 의미의 동사는 '보내다'이기 때문입니다. '보네요'는 시각적으로 대상의 존재나 특성을 알다는 의미의 '보다'가 활용된 형태입니다. 

 

뭔가를 보내다

- 보내요 

 

눈으로 보다

- 보네요

 

그렇다면 각 단어는 어떤 뜻을 지니고 있는지 쓰임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  보내다 뜻

 

1)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다른 곳으로 가게 하다.

 

- 친구에게 선물을 보내다

- 돈을 보내다 

- 급하게 택배를 보냈다.

 

 

2) 일정한 임무나 목적으로 가게 하다.

 

- 큰애를 유학을 보냈다.

- 김 대리를 출장 보냈다. 

 

3) 결혼을 시키다.

 

- 시집을 보내다. 

- 작은 애가 다 커서 장가를 보내는 것이 신기하다.

 

 

4) 사람을 일정한 곳에 소속되게 하다.

 

- 법관은 다시는 죄를 짓지 못하도록 영원히 감옥에 보냈다.

- 초등학교에 보내다. 

 

 

5) 상대편에게 자신의 마음가짐을 느끼어 알도록 표현하다.

 

- 선수들을 향해 응원을 보내다. 

- 박수 갈채를 보내다. 

 

 

6) 놓아주어 떠나게 하다.

 

- 내 나이 스물 셋, 첫사랑을 보냈다. 

- 아버지는 굳이 잡으신 물고기를 보내셨다. 

 

 

7) 시간이나 세월을 지나가게 하다.

 

- 큰애는 집에서 허송세월을 보내고만 있다. 

- 이십대에는 힘든 시기를 보내는 경우가 많다. 

 

 

8) 죽어서 이별하다.

 

- 사랑하는 우리집 강아지를 보냈다. 

- 자식을 먼저 보낸 어머니의 마음은 감히 헤아릴 수가 없다. 

 

 

 

9) 운동 경기나 모임 따위에 참가하게 하다.

 

- 민석이를 프랑스어 말하기 대회에 학교 대표로 보냈다.

- 세계 수영 선수권 대회에 보낼 선수를 선발 중이다. 

 

 

3.  보다 뜻

 

1) 눈으로 대상의 존재나 형태적 특징을 알다.

 

- 지나가다가 화려한 간판을 보았다. 

- 길을 지나가다가 수상한 사람을 보고 바로 신고했다. 

 

 

2) 눈으로 대상을 즐기거나 감상하다.

 

- 최근에 개봉한 영화를 보았다.

- 큰애는 TV를 보느라 밥 먹을 정신이 없다. 

 

 

 

 

3) 일정한 목적 아래 만나다

 

- 부모님의 성화에 못이겨 맞선을 보았다. 

- 영희는 나에게 줄 것이 있다며 잠깐 보자고 했다. 

 

 

그 외에도 보다는 무수히 많은 뜻이 있습니다. 

 

 

3.  보네요 쓰임새 

- 드디어 보고 싶었던 당신을 보네요. 

 

- 우리 마누라가 나를 사랑스럽게 보네요.

 

- 오늘 우리 아버지는 바쁘신가 보네요. 

 

- 이제 새로운 글을 써 보네요.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헷갈리는 보내요 보네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뭔가를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은 보내요, 그리고 시각적으로 보거나 추측, 시도의 의미를 담은 것은 보네요 이렇게 정리해 두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