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종종 '그것은 사장되었다' 이런 식으로 사장되다라는 표현을 들어볼 수가 있습니다. 정확히 사장되다는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사장되다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장되다? 

쉽게 말해서 '사물 따위가 필요한 곳에 활용되지 않고 사라지거나 잊혔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장(死藏)'은 회사의 사장님할 때의 사장이 아닙니다. 한자를 잘 살펴보면, 

 

< 사장 한자 >

死(죽을 사), 藏(감출 장)으로 죽어서 감춰진다는 의미입니다. 

적재적소에 잘 활용되면 좋을 것 같은데 죽어서 묻혀 있다는 말인 것이지요.

 

 

 

2.  사장님할 때 사장은? 

참고로 회사의 사장(社長)님할 때 우리가 회사할 때의 '사'와 '길 장(長)으로 이루어진 한자어로 회사의 장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장되다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예시

 

첫번째, 어려울 때 서로서로 돕는 아름다운 풍속이 있다고 해볼게요. 그런데 현대 사회는 매우 개인주의가 심해지고 남의 일에는 무관심이 생기면서 그런 풍속은 사라졌습니다.

 

해당 풍속은 매우 사회가 돌아가는 것에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사라지거나 잊힌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예) 사장된 미풍양속

 

 

 

두번째, 큰 회사들은 보통 연구원을 데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개발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구하면서 모든 게 다 출시가 가능한 제품으로 이어지지는 않지요.

 

그러면 열심히 연구한 보고서는 제대로 쓰이지 않고 잊히게 될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장되고 있다는 표현을 쓸 수가 있는 것이지요. 

 

(예) 연구 결과가 창고에서 사장되고 있다 

 

 

 

세 번째, 보물선이 보물을 가득 싣고 바다를 항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폭풍우를 만나 배는 침몰하게 되었지요. 그러면 이 안에 있던 보물들은 빛을 못 보고 바닷속으로 잊히고 감춰지게 됩니다. 

 

(예) 배의 보물들이 모두 바닷속으로 사장되었다. 

 

 

 

4.  예문

 

- 그 이론은 이미 학계에서 사장되었습니다. (사라졌다 잊혔다는 뜻)

 

- 천재로 주목받았으나 결국 그의 재능은 사장되었다. 

 

- 오래전에 사장된 이론이지만 당시에는 많은 주목을 받았다. 

 

- 음반을 낼 비용이 없어 사장되고 있는 무명 가수의 노래들이 많다. 

 

- 창고에서 사장되다. 

 

 

 

마무리

오늘은 평소에 정확히 몰랐던 사장되다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회사의 장인 사장 말고도,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이지 않고 잊히거나 감추어진다는 의미의 '사장되다'라는 표현도 있음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