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에 관한 사자성어

습관은 참으로 고치기가 어렵습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매우 유명한 속담으로, 어릴 때 밴 습관이 늙어 죽을 때까지 고치기 어렵다는 의미인데요. 습관에 관한 사자성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습관과 관련된 사자성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자성어

- 숙습난방(熟習難防) 

몸에 밴 버릇은 고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대표적으로 숙습난방을 들 수 있는데요. 각각의 한자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숙습난방 한자 >

熟(익을 숙) 習(익힐 습) 難(어려울 난) 防(막을 방)

 

각각의 한자를 풀이하면 익숙한 습관은 막을 방도가 없다는 것으로, 어떠한 습관이 배면 고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지요. 

 

 

2.  예시

담배도 기호식품이라고 하지만, 고치기가 매우 어렵고요. 길바닥에 침 뱉는 사람들 정말 많은데 못 고치더라고요. 길을 지나가는데 50대 아저씨가 길바닥에 침 뱉는 것은 예삿일이고요. 길거리를 아예 걸어가면서 담배를 피우는 것도 하던 대로 사는 거죠. 

 

 

습관은 참 고치기가 어려워서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습관이 자신의 미래를 만들고 타인에게 보여지는 이미지를 만들거든요.

 

그러니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지런하고 반듯해 보일 수 있는 습관을 가지세요. 

 

 

3.  습관에 관한 다른 사자성어는?

 

부전자전(父傳子傳)

아들의 성격이나 생활 습관 따위가 아버지로부터 대물림된 것처럼 같거나 비슷함. 

 

② 모전여전 (母傳女傳)

딸의 성격이나 생활 습관 따위가 어머니부터 대물림된 것처럼 같거나 비슷함.

 

 

 

남자를 볼 때는 그 남자의 아버지를, 여자를 볼 때는 그녀의 어머니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인이야 대충 골라도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하시기를 바랍니다. 

 

 

③  습여성성(習與性成)

습관이 오래되면 마침내 천성이 됨.

 

매우 무서운 말입니다. 습관이 계속되면 누구도 바꿀 수 없는 타고난 성품이 된다는 겁니다. 사악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관작에 들어가기 전까지 범죄를 저지르죠. 

 

 

 

④ 적습상연(積習相沿)

습관이 변함없이 지켜져 감.

 

 

⑤ 묵자읍사(墨子泣絲)

묵자가 실을 보고 울었다는 의미로, 사람은 습관 또는 환경에 따라 그 성품이 착해지기도 악해지기도 함을 이르는 말.

 

 

근묵자흑(近墨者黑)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뜻으로, 나쁜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나쁜 버릇에 물들기 쉬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⑦ 미능면속 (未能免俗)

아직도 속(俗)된 습관을 버리지 못했다는 의미로, 한번 물든 속물근성(俗物根性)은 버리기 어렵다는 말.

 

 

⑧ 패령자계 (佩鈴自戒)

방울을 차서 스스로 경계한다는 의미로, 나쁜 습관이나 단점을 고치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를 일컫는 사자성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