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종류 및 효과 (초보에게 추천하는 요가는?)

꽤나 많은 분들이 요가를 처음 시작하면서 요가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요가의 종류 및 효과, 그리고 요가 초보라면 어떤 수업을 들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들어본 요가를 중심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역사나 유래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고요. 난이도는 어떤지 다이어트 효과는 있는지 제가 생각하는 점을 중심으로 알려드릴게요.

 

 

요가 종류 / 효과 / 난이도

1. 빈야샤

 

빈야사 요가는 '빈야사 플로우'라고도 불리며, 숨결과 동작이 연결되어 흐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요가 스타일입니다. '빈야사'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로 '흐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몸의 움직임을 호흡과 함께 조화롭게 움직이는 것을 주로 합니다. 

 

가장 궁금한 것은 아무래도 난이도 일 겁니다. 난이도는 꽤나 힘듭니다. 자세가 힘든 것보다는 특정 자세를 계속 반복해서 하는 게 힘들고요. 힘든 만큼 근력을 기를 수 있는 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유연성보다는 근력을 키우는데 좋다고 생각

- 흐름이 빠름. 

- 개인적으로 가장 빡세다고 생각하는 요가.

 

 

 

2. 하타 

 

 

'하'는 '해'를 의미하고, '타'는 달을 의미합니다. 음과 양의 조화를 추구하는 요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연성이 안 필요한 요가는 없고요. 빈야사에 비해서 덜 힘들다고 봅니다

 

- 유연성과 근력 모두 도움. 

- 무난하다

 

 

3. 아쉬탕가

 

아쉬타는 '8'을 의미하고요. '앙가'는 우리말로는 몇 가지 할 때의 그 '가지'를 가리킵니다. 즉, 아쉬탕가는 요가 중에서도 8가지의 수련을 의미하고요. 

 

- 유연성 근력 모두 도움됨

- 스피드 하게 진행됨.

- 시간 내에 들어가는 동작이 많은 편. 

 

특징은 시간 동안 소화해야 하는 동작이 많습니다. 동작이 많으면 힘든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동작이 많아서 오히려 지루하지 않다는 게 장점입니다. 

 

요가를 꽤 오래 해본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쉬탕가 꽤 흐름이 빨라서 좋은 운동이고 지루하지 않습니다. 근력을 키우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힘들어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지요. 

 

 

3. 인요가 

 

 

 

현대의 요가 중에 하나의 종류라고 할 수 있는데, 아까 아쉬탕가랑 비교를 해서 말씀드리면 아쉬탕가는 동작을 많이 해야 하니까 흐름이 빠르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인요가는 소수의 동작을 꽤 오랜 시간 버티는 것을 수련합니다. 

 

비둘기 자세 이런 것을 뭐 1분 넘게 버틴다든가 하지요. 동작을 어떻게 강사님이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인요가는 꽤나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유연성을 요구하는 자세의 경우에, 오래 버티는 게 매우 힘들다는 거죠. 그래도 얻어지는 것은 있습니다. 

 

유연성을 요구하는 자세를 오랜 시간 버티면, 유연성이 늘고요. 

근력을 요구하는 자세를 오래 하면 근력이 늡니다. 

 

- 동작을 많이 하지 않음.

- 하나의 동작을 오래 버팀 

- 지루할 수도 있고 동작에 따라서는 힘들 수도 있다. 

 

 

4. C요가

 

 

개인적으로 좀 좋아했던 수업 중에 하나입니다. 

 

- 역동적이고 힘들다. 

-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 

- 골격근량이 많이 증가했었음.

 

역동적이고 힘들어서 좋아했던 수업이네요. 몸의 균형을 요구하는 자세를 많이 하는 편이고요. 제가 들었던 선생님 수업 스타일 때문인지는 몰라도 빈야사보다 더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 수업 들으면서 근력이 정말 좋아졌고, 골격근량이 꽤 늘었습니다. 20킬로 대에서 골격근량이 21킬로가 넘게 증가했습니다. 

 

 

5. 플라잉요가

 

매달리는 게 매우 아픈 수업입니다. 처음에는 잘 적응이 안 되고요. 매달리는 것을 무서워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운동효과는 꽤나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가 좋음.

- 매달릴 때 아픔...

 

 

6. 비크람요가

 

 

하체 강화도 되고, 혈액순화에도 좋은 요가입니다. 비크람 요가는 딱 정해진 동작들이 존재합니다. 비크람 요가 동작을 검색하시면 바로 나오고요. 

 

균형감각을 기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는 요가라고 봅니다. 

 

- 균형감각을 기르는데 좋음

- 상하체의 균형이 좋아짐

- 다이어트 효과 있음 

- 빈야사보다는 힘들지 않음.

 

 

 

7. 인사이드플로우 요가 

 

노래에 맞춰서 요가 동작을 합니다. ㅋㅋ 그래서 음... 동작은 강사님의 스타일에 따라서 힘들 수도 있고 안 힘들 수도 있는데요. 노래에 맞춰서 계속 무한 반복을 하니까 저는 좀 힘들더라고요. 

 

- 노래를 좋아하면 덜 지루할 수도. 

- 그냥 요가에 길들여진 사람은 조금은 어색함이 들기도 함. 

- 자주 볼 수 있는 수업은 아님. 

 

 

8. 핫요가

 

 

앞에 붙은 핫이 바로 영어의 뜨거운이란 의미의 hot입니다. 인도처럼 공간을 덥게 만들어서 요가를 하는 건데요. 숨이 매우 차고 힘듭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땀을 삐질삐질 빼는 요가라고 할 수 있지요. 

 

- 다이어트를 위한 요가 

- 더운 곳에서 땀 삐질삐질 뺌.

 

 

9. 힐링요가

 

입문자들은 위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고요. 뭐 강사님에 따라서는 스트레칭을 이 시간에 많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힐링요가인데 힘든 수업이 될 수도 있고, 안 힘들게 구성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난이도가 가장 낮음

- 안 힘듦.

- 요가에 대해 궁금하면 들어볼 만함.

 

 

 

 

수업은 어떻게 듣는 것이 좋을까?

 

 

요가 초보라면 처음에 무리해서 핫요가, 빈야사, 아쉬탕가, 비크람, C요가 이런 거만 골라 듣지 마시고요. 힘들어서 하기 싫어질 수도 있거든요.

 

처음에는 핫요가, 빈야사, 아쉬탕가, 비크람, C요가 중에 1개, 

힐링요가 1개 

 

이렇게 주 2회를 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힘든 요가들 2개 넣고 힐링요가 1개로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사람은 빈야사, 아쉬탕가, 하타 이런 것만 찾아 듣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건 오래 수련해서 고인물이 된 경우니까 패스하고요. 초보에게는 힘든 거 1개에다가 안 힘든 거 2개 정도로만 추천을 할게요. 

 

 

마무리

그렇게 해도 실력이 느냐고요? 

 

네, 늡니다. 내가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이완을 시키고 늘리면 유연성이 정말 좋아지게 되더라고요. 유연성이라고는 1도 없던 제가 지금은 매우 유연한 사람이 되었으니까요. 아무쪼록 요가에 대해서 뭐 유래니 뭐니 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들어보고 어떤 게 힘들고 안 힘든지 난이도 정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