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수씨 형수님 차이점 (친구 와이프 호칭)

한국의 호칭은 참 다채롭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남성이 여성을 불러야 하는 호칭도 있고, 여성이 남성을 불러야 하는 호칭도 발달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동생의 와이프나 친형의 와이프, 또는 친구의 와이프를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제수씨 형수님 기준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수씨 형수님 차이점

아주 간단합니다. 제수씨(弟嫂氏)에서 '제'는 '아우 제'로 아우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고 형수(兄嫂)할 때 兄(형)은 말 그대로 형입니다. 

 

그러므로 제수란, 아우(남동생)의 와이프이고,

형수는 형의 와이프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생깁니다. 그러면 친구의 와이프 호칭은 어떻게 부르는 것이 맞을까요? 

 

 

 

2.  친구 와이프 호칭 제수씨? 형수님? 

 

먼저 제수씨의 사전적 정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립국어원에 의하면 아래처럼 나와 있는데요. 

 

 

 

결국에는 나보다 동생이거나, 나보다 동생뻘 되는 남자의 아내라고 나와 있습니다. 솔직히 남자 형제 사이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형의 와이프면 '형수', 아우의 와이프면 '제수' 이렇게 가면 되니까요. 

 

제수씨는 사전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혈족이든 아니든 '동생뻘 되는 남자의 아내'를 대접하는 호칭입니다. 

 

그런데 친구들은 동생뻘이 아니고, 동갑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사전적, 그리고 문법적으로는 친구의 아내를 '제수씨'라고 부르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화적인 게 있지요. 

 

 

 

 

3.  문화적 쓰임새 

우리나라에서는 친구의 와이프 호칭을 절대다수가 '제수씨'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이러한 질문이 있을 것입니다. 

 

 

 

 

4.  친구 와이프가 엄청나게 연상인 경우에는요? 

네,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호칭은 보통 나이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친구의 와이프는 그냥 '제수씨'로 부르는 경우가 압도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생의 와이프도 아닌데 동갑내기 친구의 와이프를 제수씨로 부르는 것은 그냥 실생활에서 그렇게 다들 쓰고 있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부르는 겁니다. 

 

도저히 너무 나이 차이가 나고 '제수씨'라고 부르기가 민망하다면 이렇게 해 보세요. 

 

 

 

5.  이름을 넣어서 OO씨~

이름을 넣어서 '영숙씨'는 잘 계시냐? 이런 식으로 하는 거죠. 

 

도저히 이것도 이상하다고 느껴지시면 '와이프는 잘 계시냐?' 이런 식으로 안부를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정말 헷갈리는 호칭 제수씨와 형수님의 차이점과 친구 아내를 뭐라고 부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 역시 한국인이지만 참 호칭은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 글을 계기로 친구 아내를 제수씨, oo씨 등 뭐라고 부를지 한 번 잘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