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두르다라는 순우리말로서 종종 에둘러 표현했다 이런 문장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정확하게 에두르다의 뜻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준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에두르다는 크게 2가지 뜻이 있습니다. 





1.  에두르다 뜻 

1) 에워서 둘러막다 

- 기자가 범죄자 김씨를 에두르고 쉬지 않고 질문을 쏟아냈다. 

- 높게 자란 풀만이 폐허를 에둘렀다.

- 나를 에두른 깡패들이 집요하게 친구의 거처를 물었지만 나는 대답하지 않았다. 

첫번째 뜻은 공간적으로 주위를 둘러막는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2) 바로 말하지 않고 짐작하여 알아듣도록 둘러대다. 

- 그는 친구가 민망할까봐 에둘러 표현했다. 

- 친구가 에둘렀지만 속내는 확실히 알 수 있었다. 

- 화내지 않을 테니 에두르지 말고 정확하게 말해라.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고 알아듣도록 둘러댄 것입니다. 친구가 돈을 빌려가서 갚지 않은데 단도직입적으로 '돈 갚아'라고 표현하는 게 아니라 '내가 요즘 아들 학비가 부족해' 이런 식으로 둘러대는 것을 에두르다고도 합니다. 


▼ 표준국어사전 에두르다 뜻




2.  유의어 

뜻은 2가지 밖에 되지 않고 거의 2번째 뜻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2번째 뜻(빙 둘러서 말하는 것)은 유의어도 존재합니다. 

- 에둘러대다 /  에둘러치다 / 변죽을 울리다

- 친구는 나의 거처를 에둘러댔다. 

- 나는 친구가 마음 상하지 않도록 빚갚으라고 말하지 않고 에둘러쳤다. 

- 그 녀석은 진짜 중요한 얘기는 쏙 빼고 변죽만 울렸다.



3.  에두르다 활용형

- 에둘러, 에두르니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