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의 기본적인 기능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때 자사 서비스를 이용해 간편하게 결제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업체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장점을 이용해 자사 서비스에 혜택을 더하면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출시된 가운데 2017년 현재 나와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상위 4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삼성전자가 2015년 3분기에 출시한 서비스입니다. 삼성전자는 2015년 갤럭시s6와 갤럭시 s6엣지를 통해서 처음으로 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당시 회사 동료가 갤럭시s6를 갖고 맥도날드에 가서 처음으로 삼성페이로 햄버거를 구매했던 게 제게는 매우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동료가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갖다 대자 결제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안의 신용카드'라는 개념이 매우 신선했습니다. 오프라인 결제를 넘어서 현재는 교통카드 기능까지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더 추가적인 부가기능으로는 은행 입출금 서비스가 있습니다. 


처음 출시했을 당시에는 삼성전자에서 제조한 자사 스마트폰에서만 이용가능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삼성페이의 영역을 넓혀 삼성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2017년도 1분기 내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서비스 '삼성페이 미니'는 안드로이드 롤리팝 5.0 이상의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2.  페이코(PAYCO)

페이코는 NHN엔터가 2015년 3분기에 출시한 서비스입니다. 페이코 서비스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결제는 NFC모드를 사용하거나 바코드를 사용해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NFC모드를 사용해서 스마트폰 자체를 리더기에 대는 경우에는 NFC모드를 ON상태로 켜두어야 합니다.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매장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페이코 역시 송금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앱에 미리 자신이 송금할 상대방의 핸드폰 번호와 계좌 번호를 등록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페이코는 티머니 서비스와도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3.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는 네이버가 2015년 2분기에 출시한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페이는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개인 정보를 미리 등록해놓고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가 갖고 있는 장점은 대략 13만개의 가맹점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예를 들어 남자지갑을 검색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는 네이버쇼핑 영역에 노출됩니다. 전시된 상품 중에 네이버 페이로 결제가 가능한 상품은 'NPay'라는 초록색 글씨와 함께 구매시 적립률이 표시됩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는 체크카드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실제로 오프라인에 사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 1%로 적립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가 2014년 3분기에 출시한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모두 지원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os 4.0 이상에서 지원하며 아이폰의 경우 iOS8.0 이상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카카오톡이라고 하는 플랫폼과 연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톡은 현재 4200만이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 기반의 종합 플랫폼으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카카오페이는 각종 생활용금 청구서를 카카오톡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납부 마감 2일 전에 카카오톡으로 알려줘서 사용자가 요금을 연체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