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풀다 배풀다 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데요.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데도 은근히 헷갈리는 어휘이기도 합니다. 과연 베풀다 배풀다 중에서 바른 표현은 어떤 것일까요? 오늘은 베풀다 배풀다 중 올바른 표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베풀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배풀다는 우리가 베풀다를 착각해서 '잘못 사용하는 표현으로써' 국어사전에 없는 말입니다. 


즉, ㅐ가 아니라 ㅔ입니다.

그러면 베풀다의 뜻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베풀다 뜻 

베풀다의 품사는 동사로써, 국어사전에서 베풀다의 뜻은 크게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2번 뜻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1번의 뜻으로도 종종 사용되고 있으니 2가지 뜻 모두 잘 기억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① 일을 차리어 벌이다.

② 남에게 돈을 주거나 일을 도와주어서 혜택을 받게 하다. 



1) '일을 벌이다' 의미 용례 

- 주인은 우리를 위해서 만찬회를 베풀었다. 

- 큰 애가 이번에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마을 사람들을 모아 잔치를 베풀었다. 

- 주연을 베풀었다. 



2) '혜택을 받게 하다' 의미 용례

- 일사분기 매출이 매우 잘 나와서 사장이 사원들에게 특전을 베풀었다. 

- 외할아버지는 마음이 매우 넉넉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호의를 많이 베푸셨다. 

- 선생님께서는 약자에게 친절을 베풀라고 늘 가르치셨다. 

- 임금께서 백성들의 어려움을 불쌍히 여겨 선정을 베풀었다. 




마무리

베풀다 배풀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ㅔ 발음의 베풀다만 존재하고 배풀다는 국어에 존재하지 않는 단어였습니다. 혼동없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