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외부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네이버의 블로그 검색 유입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합니다. 그러나 외부 블로그이기 때문에 이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더라면 겪지 않았을 현상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킨 변경 후에 발생하는 수집요청실패입니다. 


날벼락 맞은 고양이 표정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고 나서 갑자기 네이버 로봇이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을 수집하지 않는 경우를 한 번쯤 겪어보셨을 겁니다. 저또한 최근에 티스토리 자체 제공 스킨에서 다른 스킨으로 변경하였는데 글이 수집되지 않더군요.


여기저기서  알게 된 해결 방법 같은 방법 같지 않은 너! '차분히 기다린다..'  오늘은 스킨 변경 후 갑자기 여러분이 직면하게 될 상황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미리 알아야 덜 당황하지 않을까요? 



1.  3월 1일 - 새 마음으로 스킨 꽃단장을 하다!

즐거운 마음으로 블로그 꽃단장을 위해 Fastboot 스킨으로 새로 꽃단장 했습니다. 반응형이고 이름처럼 빠른 Fast한 스킨이라 마음에 들어 설렘이 가득했죠. 바꾸고 이것저것 해볼 때는 정말 새마음이었습니다. 



2.  3월 1일 오후 - 전쟁의 서막이 오르다.




3월 1일 오전까지만 해도 설렘에 휩싸여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반응형 스킨 편집을 하다가, 3월 1일 오후 6시쯤 알게 된 사실! 갑자기 수집요청이 실패가 뜨는 것입니다. 순간 드는 생각은, 내가 수정한 것이라고는 only 스킨.. 보시는 것처럼 매우 마음이 힘들었습니다. 3월 1일 이후로 저는 문득 생각나면 수집 요청을 눌렀던 것입니다. 



3.  3월 3일 - 2일 후 한꺼번에 4개의 문서를 수집해가다! 



보통은 글을 작성하면 길어야 몇 시간 안에는 검색이 되었던 글이 스킨 변경후에는 로봇이 수집을 제대로 못하다가 이틀이 지나서야 작성한 글 4개를 한꺼번에 색인하더군요. 이때까지만 해도 어찌되었든 로봇이 글을 수집했으므로 '수집실패'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만의 생각이었던 겁니다. 그러나! 어찌되었든 수집은 하고 있고 네이버 검색에서도 노출이 되고 있다는 사실.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없어서 답답한 마음은 있지만 저 결과는 다행이었습니다. 



4.  3월 9일 - 지리한 기다림을 종결짓다! Finally 수집성공



그렇게 시작된 전쟁 드디어 오늘로써! '수집성공' 상태가 되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1일에 변경된 스킨은 9일 오전에 확인해서 수집성공으로 돌아온 것으로 봐서는 아마도 제가 잠든 밤 사이에 성공했을 수도 있겠죠? 대략 스킨 변경 후 저는 만 일주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더 적은 시간이 소요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바로 밑에 보이는 수집성공은 무엇인가?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 수집을 요청할 때 흔히 특정 글의 번호를 넣거나 제목을 넣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바로 '확인'을 한 것이지요. 그렇게 했더니 바로 저렇게 뜨더군요. URL을 기준으로 특정 글을 수집 요청에 대해서는 실패하지만, 최상위 경로에서 수집성공했다는 것이 고무적이었지요. 그래서 이때부턴 정말 기다리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했고 수집요청도 자주 하지 않았습니다. 



마무리 - 두 다리 뻗고 잠을 자게 되다.

1일부터 9일까지 생각보다 긴 기다림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티스토리와 같은 외부 블로그의 경우, 변경사항을 반영하는 데 네이버에도 분명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스킨 변경 후 저런 문제를 겪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갑자기 스킨을 원복하지 마시고 인내를 갖고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