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기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표현중에 '대승적 차원'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대승적 차원 외에도 대승적 참여, 협조, 대승적 결단 이런 식으로 상당히 자주 쓰는 표현입니다. 오늘은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정확한 뜻에 대해서는 몰랐던 대승적 차원 뜻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승적 뜻 

표준국어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대승적이란 '사사로운 이익이나 작은 일에 얽매이지 않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2.  대승적 유래, 다수의 해탈을 강조한 용어.  

 

< 불교의 종류 >

대승은 원래 불교 용어입니다. 

불교의 종류를 소승불교, 대승불교 이렇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많은 신자가 있는 기독교는 보통 하나님을 믿는데요. 하나님이라는 유일신을 믿는 종교는 기독교 외에도 유대교, 카톨릭교 등이 있는 것처럼 불교 역시 종류가 있고 종파들이 많습니다. 

 

종교로 인정하는 것의 큰 기준 중에 하나는 '사후세계'에 대한 인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종교는 이승에서 착하고 나쁘고 혹은 유일신에 대한 신앙을 근거로 죽은 이후의 사후세계에서 상이나 벌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불교 역시 대표적인 종교로써 사후세계를 인정하기 때문에 해탈이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해탈은 아시는 것처럼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유로워지는 불교가 지향하는 궁극적 경지를 말합니다. 

 

 

< 기존 불교를 소승불교라 칭하며 비판 >

이러한 궁극적인 지향해야 하는 경지는 애초에 다수에게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경전과 가까운 승려들, 승단에 속한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존에 불교를 소승으로 낮잡아 부르게 됩니다. 소승(小乘)의 뜻은 작은 수레입니다. 그 당시에 붓다의 가르침을 따르던 사람들이 그 당시 불교가 소수의 해탈, 개인의 해탈만을 강조하는 것을 비판한 것이지요. 

 

 

< 대안 제시 - 대승불교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대승'입니다. 대승의 한자를 살펴보면 大(큰 대), 乘(수레 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큰 수레'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존 불교가 소수의 해탈을 치우친 모습을 비판하면서 대승은 다수의 해탈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승적 차원, 협조, 결단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 대승적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소수의 이익이 아닌 다수, 전체적인 관점에서 다수의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이런 느낌의 단어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대승적 뜻과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단어는 정치면 기사에서 종종 접하게 되는데 단어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