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추억으로 남은 사이트의 과거 모습이 궁금하다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카이브라는 곳이죠. 오늘은 아카이브에서 라이코스의 모습을 찾으면서 아카이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카이브(http://archive.org/)로 이동하기



먼저 저 곳으로 이동한 후에 여러분이 찾고 싶은 사이트의 URL을 입력할 것입니다. 



2.  찾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기.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궁금한 추억의 사이트 주소를 저곳에 입력하고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라이코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3.  히스토리 내역 확인.


아카이브에서 라이코스를 검색해본 결과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다행히 1998년 2월 14일부터 2017년 3월 현재까지 1118건의 기록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그 기록을 어떻게 알아볼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4.  원하는 연도 찾기


1996년부터 2017년까지의 기록 가운데 과거 스냅샷이 기록되어 있는 년도는 '검은색 막대그래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는 2000년도의 라이코스 스냅샷을 찾아보겠습니다. 그 가운데 스냅샷이 있는 날짜에 파란색 원 모양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럼 저는 3월 1일 스냅샷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이 남아있을지 궁금합니다. 



5.  스냅샷 확인! 



추억의 라이코스 포털 메인 화면입니다. 완벽하게 복구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억들 나시죠? 진노랑색과 검은색이 하나의 상징이었던 곳의 모습입니다. 어느덧 17년 전이 되어버린 그때 그 추억이 웹 어딘가에 남아있다는 게 반갑기만 합니다. 



▼ 보너스로 찾아본 야후꾸러기의 모습! 






마무리

제조업과는 다르게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IT 업계는 흥망성쇠가 잦은 편입니다. 특히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포털 시장은 춘추전국 시대였죠. 춘추전국 시대가 정리되면서 우리가 매우 애용했던 서비스들 또한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비록 더는 사용할 수 없지만, 과거 모습이 궁금하다면 이렇게나마 찾아볼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