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연예면 기사에 연예인이 해당 프로에 출연을 고사했다 이런 기사가 종종 나오는데요. 여기서 고사하다는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오늘은 고사하다의 뜻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고사하다의 뜻 

'제의나 권유 따위를 굳이 사양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고사의 한자는 固(굳을 고), 辭(말씀 사)로써 직역하면 굳은 말, 딱딱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제안할 때 딱딱한 말을 한다는 것은 사양한다, 거절한다의 의미로 확장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고사하다 예문 

- 그 배우는 출연료가 맞지 않아서 그 드라마 출연 제의를 고사했다고 한다. 

 

- 주위에서 영희 밖에 회장에 어울리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으나 정작 영희 자신은 그 자리를 고사하였다. 

 

- 칠전팔기로 선거에 계속 도전했으나 그는 이번 출마 제의는 고사하였다. 

 

- 김과장은 어디가 아픈지 회식 자리를 고사하고 곧장 집으로 갔다. 

 

- 믿었던 그가 교수직 제의를 고사하니 너무 당혹스러웠다. 

 

 

 

3.  다수의 동음이의어 존재 

보시는 것처럼 고사하다 뒤에 6이라는 숫자가 붙어있는데요. 우리말에는 고사하다 음은 같지만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가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자에 따라서 꽤 다른 단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은 바로는 대략 12가지 정도 동음이의어가 존재하고 있는데 그중에 자주 볼 수 있는 단어 3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고사(告祀)하다 

- 뜻 : 『민속』 액운(厄運)은 없어지고 풍요와 행운이 오도록 집안에서 섬기는 신(神)에게 음식을 차려 놓고 비는 제사를 지내다. 

 

- 한자 : 告(아뢸 고), 祀(제사 사)를 써서 우리가 흔히 고사 지내다 할 때 고사를 의미합니다. 

 

(예) 만수무강을 기원하며 고사한다. 

 

 

② 고사(姑捨)하다.

- 뜻 : 어떤 일이나 그에 대한 능력, 경험, 지불 따위를 배제하다. 앞에 오는 말의 내용이 불가능하여 뒤에 오는 말의 내용 역시 기대에 못 미침을 나타낸다.

 

- 한자 : 姑(시어미 고), 捨(버릴 사)를 사용합니다. 

 

(예) 1등은 고사하고 등교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 

 

 

③ 고사(枯死)하다

- 뜻 : 나무나 풀 따위가 말라 죽다.

 

- 한자 : 枯(마를 고), 死(죽을 사)를 사용해서 한자 직역하면 말라죽다는 의미입니다. 

 

(예) 오랜 가뭄으로 열심히 키우던 벼가 고사하고 말았다. 

 

 

 

마무리 

오늘은 출연을 고사하다의 뜻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고사하다는 동음이의어로 사전에 매우 많은 단어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많은 단어가 존재하는 만큼 문맥에서 정확한 뜻의 유추가 필요한 단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