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지 욕심이 지나치면 되려 안하느니만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의 사자성어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의 사자성어 

소탐대실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소탐대실의 뜻은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는다'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회계 직원이 있습니다. 돈을 만지는 입장이니까 회사의 큰 공금이 오가는 것을 보면서 욕심이 생겨 얼마 안되는 돈을 지속적으로 횡령을 일삼았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적발되서 직업도 잃게 되고 큰 소송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은 것을 얻으려다 더 큰 것을 잃는 상황을 소탐대실이라고 합니다. 

 

< 소탐대실 한자 >

소탐대실(小貪大失)의 개별한자는 小(작을 소), 貪(탐할 탐), 大(큰 대), 失(잃을 실)를 사용합니다. 한자를 그대로 직역하면 작을 것을 탐하고 큰 것을 잃는다로 우리가 아는 뜻과 동일합니다. 

그 외에도 과유불급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2.  과유불급 뜻 

과유불급이란 '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는 뜻으로 「논어」의 선진편에 나오는 말입니다. 과한 것은 결국 도달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라는 말은 무엇이든 지나친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로써 치우침없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주식시장에서 내가 산 주식이 현재 10%의 이득이 생겼습니다. 애초 목표는 3%였으나 그보다 더 오른 10%가 되었지요. 여기서 팔면 분명 이득을 보는 상황인데도 더 욕심을 부려서 기다리다가 되려 -1%로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역시 과유불급이란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과유불급 한자 >

과유불급(過猶不及)의 개발한자는 過(지날 과), 猶(같을 유), 不(아니 불), 及(미칠 급)을 사용합니다. 직역하면 지나침은 미치지 아니하는 것과 같다라는 의미입니다. 

 

3.  소탐대실 예문 

- 다리를 꼬면 매우 편하지만 소탐대실이 되어 골반이 틀어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 국민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는 정치인의 잘못된 판단은 소탐대실로 이어질 수 있다. 

 

- 경영에 있어서 소탐대실의 우를 범해선 안 됩니다.

 

 

4.  과유불급 예문

- 지나친 운동은 과유불급으로 되려 건강을 해친다. 

 

- 과유불급이므로 원칙을 갖고 주식을 매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과유불급이라고 친구는 과한 성형으로 되려 얼굴을 망쳤다. 

 

마무리

오늘은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소탐대실, 과유불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음의 중용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