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숭한 대접에 놀랐다.' 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융숭한'의 뜻은 무엇일까요? '귀엽다, 멋지다' 이런 형용상처럼 빈도 높게 사용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검색해보면 어느 정도는 꽤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오늘은 종종 접하지만 정확히는 몰랐던 융숭한 대접 의미와 융숭하다 뜻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융숭하다 뜻 

융숭한 대접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먼저 융숭하다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 융숭하다 뜻 >

융숭하다 품사는 형용사로 그 뜻은 '대우하는 태도가 정중하고 극진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융숭하다의 표제어인 융숭은 한자어입니다. 

 

< 융숭하다 한자 >

융숭(隆崇)하다 개별한자는 隆(높일 융), 崇(높일 숭)을 사용하는데요. 상대를 높인다는 뜻을 강조하기 위해 같은 의미를 지닌 한자를 두 번 써서 강조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높이고 높이다. 즉, 한자를 직역하면 매우 높여준다는 의미입니다. 

 

 

 

2.  융숭한 대접 의미 

따라서 융숭한 대접이 의미하는 바는 상대에게 매우 극진한 대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대접을 받는 사람이 대접해준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시하기 위해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겁니다.

 

지인 중에는 요리 솜씨가 좋아서 놀러오는 사람마다 다들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고 칭찬이 자자한 지인이 있는데요. 참 요리 솜씨가 좋은 게 부럽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요리가 정말 좋은 능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유튜브에서도 요리는 참 좋은 컨텐츠로 사랑받고 있죠. 

 

3.  융숭하다 예문 

- 살면서 이런 융숭한 대접은 처음 받아본다. 

 

- 친구네 집에 놀러 갔는데 대접이 너무 융숭해서 다음번에는 나도 초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친구 집들이에 갔는데 융숭한 저녁 식사에 디저트까지 맛있게 먹고 왔다. 

 

-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그를 국가적 차원에서 융숭하게 대접했다. 

 

- 너무 융숭한 대접을 받았는데 빈손으로 가서 너무 미안했다.

 

- 소중한 걸음해주셨는데 융숭하지 못한 식사를 대접하는 것 같아서 너무 송구합니다. 

 

- 사장은 미국에서 온 바이어에 융숭한 배웅까지 잊지 않았다.

 

 

 

마무리 

오늘은 종종 사용하는 표현 '융숭한 대접'의 의미와 융숭하다 뜻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예문을 통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