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와 암기가 어우러져 시너지를 발휘할 때 공부를 잘하게 되죠. 100점 만점에 100점을 받으려면 암기만으로도 안되고, 이해만으로도 되지 않습니다. 모두에게 시 한 편과 1시간을 주었을 때 시 한 편을 모조리 다 외우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사람도 있을텐데요. 오늘은 조금이라도 더 암기 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보다 과목당 한 문제만 더 맞힌다고 하면 큰 업그레이드가 될테니까요. 



1.  주제에 흥미갖기.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을 살펴보면 대개 집중력이 좋습니다. 집중력이 좋다는 말은 달리 말해서 빠르게 흥미를 갖고 몰입한다는 것인데요. 우선 암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가 보는 이 책에 대한 흥미를 가져야 합니다. 흥미가 없다면 하나의 사명감을 갖고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걸 공부하고 누군가에게 설명해줘야 한다고 가정해보죠. 그럼 지금 공부하는 내용에 대해 정말 정확히 알아야 할테니 좀더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2.  손으로 필기하면서 외우기.

저는 암기를 매우 힘들어했었는데요. 주변에 암기를 정말 잘하는 친구는 책을 읽으면서 빼곡하게 악필로 연습장에 빼곡하게 정리를 하더라구요. 경험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책을 여러 번 읽은 것으로는 정확한 암기가 되지 않습니다. 책을 한 번 읽고 난 후에 많이 기억하는 사람이 책의 내용 50% 정도를 기억합니다. 암기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보다 더 적은 비율의 내용을 기억하겠죠. 암기를 좀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 손으로 필기를 하면서 외우면 뇌를 자극해 암기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3.  입으로 말하면서!

과목별로 공부해야 하는 방법들이 조금 다릅니다. 단계별로 이해를 완벽하게 해야하는 수학, 과학 같은 과목이 있는 반면, 영어, 사회처럼 암기가 위주인 과목이 있습니다. 암기를 주로 해야 하는 과목을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입으로 말하면서 외우는 것입니다. 특히 외국어의 경우에는 입으로 말하면서 외우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4.  한 챕터가 끝났다면 외운 내용을 종이에 써보기!

시험기간이 돌아오면 우리는 시험 공부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면 하루에 얼마만큼 공부할지 1일 공부 목표량을 세우는데요. 처음부터 영어 과목 하나를 다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지만, 2시간 동안 1챕터를 공부한다고 생각하면 훨씬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챕터를 쪼개서 한 챕터를 다 공부했다면 그 내용을 정리하면서 책을 안 보고 자신이 외운 내용을 한 번 적어보세요. 그러면 어떤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어떤 부분을 모르는지 알게 되고 자연스럽게 복습이 됩니다. 



5.  다음날 반복하자.

오늘 한 과목을 다 공부했다면 여기서 멈추지 말고, 다음날 다시 반복 학습을 합니다. 지금 복습하는 내용을 처음 볼 때는 5시간이 걸렸다면 다음날 공부할 때는 2시간 정도가 걸리는 기적을 만날 수 있죠. 



6.  외울 내용이 많다면, 연상 단어를 만들어 외우자.

객관식 문제에는 그런 문제들이 많습니다. 다음 중 ~~~가 아닌 것은! 결국 나머지는 다 맞는 보기들이란 얘기죠. 이런 문제들의 경우에는 대상에 대한 특징들을 외우고 있어야 정확히 풀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징들이 너무 많다면, 무작정 다 외우기란 힘든 일입니다. 그럴 때는 외울 대상의 '앞글자'라든가 '자신에게 편한 글자'를 따서 특징들을 연상시킬 수 있는 자신만의 단어를 만들면 암기가 매우 쉽습니다. 



7.  가벼운 운동을 해보자.

공부는 공부 시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부 시간의 질!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면 해마를 자극해 더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무리한 운동은 바로 잠을 부르겠지만, 적당한 운동은 뇌를 더 활발하게 만들어준답니다.





8.  적절한 수면 시간 확보하기. 

단기 벼락치기는 날새고 가서 시험을 봐도 성적이 잘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인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잠을 지나치게 줄이려고 노력해서는 안됩니다.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다보면 잠을 자는 시간이 아깝다고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기억력 저하가 옵니다. 뿐만 아니라 피곤해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다음날 시간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잠을 줄이려기보단 깨어있는 시간 더 집중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