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길에 매일 미세먼지 앱을 통해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WHO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바 있는데요. 저는 최근 거의 2달 정도 미세먼지 앱으로 농도를 확인한 결과 WHO 미세먼지 기준으로 보통인 날은 손가락에 꼽을 정도였습니다. (거의 다 나쁨) 


조금이라도 1급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제 건강을 보호하고자, 야외로 나갈 때는 요즘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마스크에는 다양한 것이 있더군요. kf94, kf80 등 처음에는 그 용어가 매우 낯설었습니다. 저처럼 용어가 좀 낯선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간단히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세먼지 마스크란? 

우리가 감기 걸리면 사용하는 방한용 마스크랑은 다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필터가 있어서 미세먼지를 필터링하는 특수한 기능의 마스크인 것이죠. 그리고 그 필터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한시적인 것이어서 보통은 1회 사용을 권장하고 있답니다. 마스크를 한 번 착용하고 여러번의 숨을 들이쉬면 1회 사용 동안에 거의 그 기능은 다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현재 식약처에서 인정받는 제품은 마스크에 '의약외품' 표시되어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  kf94란?

kf94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서, 뒤의 숫자는 차단할 수 있는 퍼센트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kf94라고 했을 때 미세먼지 차단을 94% 정도 차단할 수 있다라고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kf99역시 해석이 가능합니다. 미세먼지를 99% 정도 차단할 수 있는 마스크란 것이죠~


3.  kf80이란?

그러면 kf80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미세먼지의 80% 정도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이겠죠. 그러나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4.  kf94와 kf80의 차이는?

먼지에도 크기가 있습니다. 그 크기에 따라 일정 크기는 미세먼지, 그리고 그보다 더 작은 것은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역시 크기를 잴 수가 있는데,, kf80과 kf94가 차단하는 미세먼지의 크기가 다릅니다. kf80의 경우 평균 0.6㎛ 크기 입자를 필터링하고, kf94는 평균 0.4㎛ 입자를 필터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kf80보다 kf94가 더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것이며, 차단효율 80%와 94%로 알 수 있듯 kf94가 더 많이 걸러내는 것이죠.



5 사용할 때 세탁은 NO!

황사 마스크, 미세먼지 마스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세탁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 특수한 마스크이기 때문에 세탁을 하면 필터링 기능을 잃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세탁은 금물! 



6.  1개는 1일 사용!

보통은 미세먼지 마스크는 1회 사용을 식약처에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얘기는 한 번 착용 후에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가 몇번이 반복되면 필터링의 기능은 끝이나는 것이겠죠. 



7.  마스크 표면은 손으로 만지지 말것!

의약외품으로 지정된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한 후에는 표면은 손으로 만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8.  유통기한은 3년 정도!

미세먼지 마스크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제조일로부터 3년 정도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