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전절후라는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공전절후는 우리가 잘 아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의 주인공 목란의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공전절후 뜻과 유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전절후 뜻 

공전절후란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통 능력이나 기량이 매우 뛰어난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예) 마이클 조던은 역사상 공전절후한 인물이다. 

 

< 공전절후 한자 >

공전절후(空前絶後)의 한자는 각각 空(빌 공), 前(앞 전), 絶(끊을 절), 後(뒤 후)를 씁니다.  

 

< 공전절후 예문 >

- 그는 역사상 올림픽 5연패라는 공전절후의 기록을 세웠다.

 

- 그레미 음반 역사상 공전절후한 수상기록을 갖고 있다.

 

 

- 당시 IMF의 실직 사태는 공전절후한 사태였었다.

 

- 그의 연구는 공전절후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공전절후 유래 

공전절후는 중국 송나라 주상현의 문견우록에 나오는 일화로부터 유래합니다. 흔히 우리에게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의 주인공으로 알려진 '목란'의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뮬란을 우리나라 한자 발음으로 바꾸면 '목란'이 됩니다.

 

뮬란의 이야기는 여러분들도 대략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한 여성이 남장을 하고 군에 입대한 내용이죠. 

 

 

목란은 어려서부터 무예를 좋아하고 말타기를 즐겼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 군 징집 명령이 내려오게 됩니다. 그런데 하필 그 징집 명단에 아버지의 이름이 있었던 것입니다. 목란은 병이 들고 연로하신 아버지를 군에 징집되도록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를 대신해 남장을 하고 군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목란은 남장을 하고 군에 몸담은 십여 년간 많은 공적들을 세웁니다.

 

이러한 목란의 일화로부터 '공전절후'라는 말이 유래되었습니다. 아버지를 위해 남장을 하고 군에 들어가 뛰어난 공을 세운 영웅인 목란은 정말 비범하여 전에 없었고, 또 앞으로도 없을 만큼 대단하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3.  공전절후 비슷한 말

 

전무후무

- 전무후무(前無後無) :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