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속담에 언발에 오줌누기 라는 것이 있는데요. 언발은 여기에서 얼어버린 발을 의미합니다. 꽁꽁 언 발에 오줌을 누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오늘은 속담 언발에 오줌누기 뜻과 그에 해당하는 사자성어 동족방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속담 언발에 오줌누기 뜻 

언 발을 녹이려고 오줌을 누어 봤자 효력이 별로 없다는 뜻입니다. 정말 추워서 오줌을 누면 잠깐은 언 발이 따뜻해지겠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발에 묻은 소변 때문에 동상의 위험이 더 커지게 되지요.

 

즉, '언발에 오줌누기' 속담의 속뜻은 임시변통은 될지 모르나 그 효력이 오래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사태가 더 나빠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 언발에 오줌누기 예시 >

재수생이 수능을 망치고 드디어 시험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1년에 천만 원 가까이 썼기 때문에 수능을 보고 부모님께는 우선 잘 본 것 같다고 말씀을 드렸지요. 

 

그러나 이제 성적표가 나오는 날이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부모님께 한 거짓말을 어떻게든 수습을 하고 싶었던 그는 성적표를 받고서는 교묘하게 수능 등급을 위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조한 성적표를 부모님께 당당하게 보여줬지요. 지금 당장 급해서 거짓말한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수능 성적표를 위조한 상황을 언발에 오줌누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부모님께서 1등급인 성적표를 보고 좋아하시겠지만 대학 합격 통지와 등록이라는 더 큰 절차에서 결국 들통이 나게 될 테니 말입니다. 

 

 

2.  언발에 오줌누기 사자성어

- 동족방뇨

 

언발에 오줌누기를 한자로 옮기면 사자성어 동족방뇨가 됩니다.

 

< 동족방뇨 한자 >

동족방뇨(凍足放尿) 한자는 각각 凍(얼 동), 足(발 족), 放(놓을 방), 尿(오줌 뇨)를 씁니다. 동족방뇨 뜻은 한자 그대로 직역하여 '언 발에 오줌 누기'로, 잠시 동안만 효력이 있을 뿐 효력이 바로 사라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3.  언발에 오줌누기와 비슷한 사자성어 

고식지계, 임시변통, 임시방편, 임시배포,

임시처변, 임시방패, 하석상대, 상하탱석,

권의지계, 미봉지책(=미봉책)

 

TIP. 미봉책이 궁금하다면! 
미봉책 뜻, 미봉책의 유래

 

4.  언발에 오줌누기 비슷한 뜻 속담

아랫돌 빼서 윗돌에 괴기

 

< 예문 >

- 해당 정책은 위기를 면하려는 언발에 오줌누기와 같다. 

- 이번 조처는 일시적인 언발에 오줌누기다.

- 언발에 오줌누기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다. 

- 집단 퇴사를 막기 위해 일시적인 인센티브 지급을 하였지만 결국 언발에 오줌누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