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경제난을 타파할 준비된 정책이 있냐고 물었습니다. 그런데 인터뷰를 하던 사람이 '우리 모두 힘을 합하면 이 난국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기자는 구체적인 '정책'을 물었는데 '정책'은 대답해주지 않고 엉뚱한 대답을 한 것이죠. 바로 이런 상황을 두고 동문서답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동문서답 뜻과 확장하여 우문현답 뜻 및 우문현답 반대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문서답 뜻 

동문서답이란 동쪽을 물으니 서쪽을 답한다는 뜻으로, 물음과는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대답을 의미합니다. 

 

서울 어떻게 가냐고 서울 가는 방법에 대해 물어보았더니, 

갑자기 부산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죠. 이런 상황을 동문서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종 뉴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자성어이며, 종종 정치권에서 중요한 핵심을 알려주지 않고 엉뚱한 대답을 하여 핵심을 요리조리 피해 갈 때 비난하는 표현으로 씁니다. 

 

 

< 동문서답 예시 >

- 기자 :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체 언제 수익화가 가능해질까요?

- 답변 : 저희에게는 든든한 투자자가 있고 이 적자를 버틸 장기적인 전략이 존재합니다. 

 

- 기자 : ..........?? (그러니까 언제 가능해지냐고요????) 

 

 

< 동문서답 한자 >

동문서답(東問西答)의 한자는 각각 東(동녘 동), 問(물을 문), 西(서녘 서), 答(대답할 답)을 씁니다. 

 

< 동문서답 동의어 >

- 문동답서

문동답서의 뜻은 직역하면 '동쪽을 물어보니, 서쪽을 답한다'으로 동문서답과 동일한 단어입니다.

 

 

2.  우문현답 뜻 

우문현답이란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우문현답의 한자를 살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① 우문현답 한자 

우문현답(愚問賢答)의 한자는 각각 愚(어리석을 우), 問(물을 문), 賢(어질 현), 答(대답할 답)입니다. 직역하면 어리석은 질문에 어진 대답입니다.

 

 

② 우문현답 반대말 

- 현문우답 

 

우문현답 (어리석은 질문 - 현명한 대답) 이것의 반대는 (현명한 질문 - 어리석은 대답)이겠지요.

앞서 살펴본 한자를 잘 조합하면 '현문우답'이 탄생합니다.

 

현문우답의 뜻은 '현명한 물음에 대한 어리석은 대답'으로

현문우답 한자는 賢(어질 현), 問(물을 문), 愚(어리석을 우), 答(대답할 답)입니다. 

 

실제로 표준국어대사전에 우문현답의 반대말로 '현문우답'이 올라와 있습니다. 

 

 

3.  우문우답 뜻 

앞서 살펴본 것처럼 한자를 잘 조합해보면 '우문우답'의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우문우답 한자는 愚(어리석을 우), 問(물을 문), 愚(어리석을 우), 答(대답할 답)을 씁니다. 우문우답 한자 그대로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어리석은 대답'을 뜻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