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뉴스 기사에서 '조직이 와해되었다' 이런 표현들을 많이 쓰는데요. 와해는 정확히 어떤 뜻을 지니고 있을까요? 오늘은 와해 뜻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와해 뜻 

와해는 한자어로 본래 '기와가 깨진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와해는 '조직이나 계획 따위가 산산이 무너지고 흩어짐. 또는 조직이나 계획 따위를 산산이 무너뜨리거나 흩어지게 함'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입니다. 

 

(예) 체제가 와해되었다

(예) 조직이 와해되었다

(예) 여행을 가자던 계획이 와해가 됐다. 

 

이렇게 와해는 체제, 조직, 계획 등이 무너지게 된다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단어인데요.

 

 

< 와해 한자 >

와해는 한자어로 와해(瓦解)의 한자는 각각 瓦(기와 와), 解(풀 해)입니다. 한자 그대로 직역하면 기와가 풀어진다, 즉 기외가 깨진다는 뜻입니다. 기와는 매우 낮은 온도에서 구워 만들어지며, 온도, 습도에 따라서 매우 쉽게 금이 가거나 깨지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와는 여러 개가 모여서 지붕을 덮고 있지요. 기와가 깨지면 지붕이 무너지게 되고 집이 무너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즉, 기와가 깨지는 것 = 집이 무너지는 것 

 

이런 의미로 조직, 계획 등이 무너진다는 의미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일상에서 기와가 깨진다라는 의미로 쓰이지 않고, 보통 '조직, 계획 등이 무너진다'는 의미로 쓴다는 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와해'에서 파생 단어 

이러한 '와해'라는 명사에 '-되다', '-하다'를 붙여 동사로 쓸 수 있습니다. 현재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와해에서 파생된 단어로 와해되다, 와해하다 2가지가 존재합니다. 

 

① 와해되다 

- 조직이나 계획 따위가 산산이 무너지고 흩어지게 되다

 

② 와해하다 

- 조직이나 계획 따위가 산산이 무너지고 흩어지다. 또는 조직이나 계획 따위를 산산이 무너뜨리거나 흩어지게 하다.

 

 

3.  와해 예문 

- 그 조직은 내분으로 인해 와해되는 위기에 처했다. 

- 해당 조직폭력배 소탕으로 인해 결국 그 조직은 와해의 길을 걸었다.

 

- 냉전 체제가 와해되다

- 시민혁명을 계기로 봉건체제가 와해되었다.

 

- 그들 스스로 와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 대대적인 경찰의 단속으로 대부분의 폭력 조직이 와해되었다.

 

- 우리의 원대한 계획이 와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계획이 와해되고 우리는 뿔뿔이 흩어졌다.

 

 

4.  와해 비슷한 말 

- 분붕

 

분붕은 '떨어져 흩어짐'이라는 뜻을 지닌 명사입니다. 분붕은 한자어로 분붕(分崩)의 개별 한자는 分(나눌 분), 崩(무너질 붕)을 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