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에는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이 있는데요. 정확히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것은 어떤 뜻일까요? 오늘은 모난 돌이 정 맞는다 뜻 및 사자성어 (모난 돌이 돌맞는다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모난 돌이 정맞는다 뜻

모난 돌이 정 맞는다 속담은 2가지 뜻이 있습니다. 

 

①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 남에게 미움을 받게 된다는 말.

② 강직한 사람은 남의 공박을 받는다는 말.

 

'모난 돌'은 뭔가 툭 튀어나오거나 모가 난 부분을 의미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실 텐데요. 

 

< 정 >

정은 돌에 구멍을 뚫거나 돌을 쪼아서 다듬는, 쇠로 만든 연장으로, 원뿔형이나 사각형으로 끝이 뾰족합니다. 제가 최초에 썸네일에 보여드린 크고 기다란 못과 같은 연장이 바로 정입니다. 

 

 

모난 돌이 있으면 '정'을 갖다 대서 망치로 두드리겠지요. 해당 부분을 잘 다듬거나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해서 말입니다. 

 

즉, 모난 돌이 정맞다는 속담에서 '모난 돌'은 '두각을 나타내거나 능력 있는 사람, 강직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나 강직한 사람이 미움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모난 돌 =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 강직한 사람

정 맞는다 = 미움을 받는다

 

 

2.  모난 돌이 정맞는다 사자성어 

- 촉석봉정 

 

< 촉석봉정의 한자 >

촉석봉정(矗石逢釘)의 한자는 각각 矗(우거질 촉), 石(돌 석), 逢(만날 봉), 釘(못 정)을 씁니다.

 

여기서 矗(우거칠 촉)의 경우에는 直(곧을 직) 세 개가 합쳐진 글자로 '똑바름', '곧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돌에 비해 똑바로 서 있거나 곧은 돌은 다른 돌에 비해 쉽게 눈에 띄어 정을 만날 가능성이 높겠지요. 

 

 

3.  모난 돌이 정 맞는다 예문 

 

- 모난 돌이 정 맞는다더니 강직한 김 대리가 축출당했네.

 

-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다른 사람에 비해 너무 능력이 출중해도 걱정이야.

 

- 옛말에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했으니 유연하게 살아라. 

 

-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그는 전학 오자마자 전교 일등을 차지해 학생들의 질투를 받고 있다.

 

 

4.  모난 돌이 돌 맞는다 뜻 

-> 모난 돌이 정 맞는다

 

본래 속담은 돌이 돌 맞는 게 아니라, '모난 돌이 정 맞는다'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일상에서 종종 사용하는 속담 '모난 돌이 정 맞는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세상을 살아가는 데 옳은 소리 바른 소리 하는 강직한 사람, 그리고 능력 있는 사람이 자신의 색깔을 잃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