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란 관서와 공서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국가나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처리하는 기관을 일컫습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동사무소, 주민센터나 시청, 구청 등이 이에 속하는데요. 관공서의 점심시간은 언제일까요? 오늘은 관공서 점심시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공서 점심시간 언제?

- 12시~13시 (즉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입니다. )

 

직장인들이 대다수가 점심시간이 12시부터 1시지요. 그래서 점심시간에 종종 서류 같은 것을 뗄 수 있을까 싶어서 방문하실 수 있는데요. 공교롭게도 점심시간이 겹치니까 그 외 시간에 찾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병원 같은 경우는 병원마다 다르지만 점심시간이 1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점심시간에 병원 방문을 하시는 것은 괜찮지만 관공서는 아닙니다. 

 

 

 

2.  관공서 근무시간과 휴게시간은 어디에 나와 있을까?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장 근무시간 제9조에 따라서 공무원의 근무시간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을 규정되어 있고, 토요일은 휴무입니다. 

 

* 주당 근로시간

- 40시간 (점심시간 제외)

 

일일 근로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점심시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단, 기관의 장에 의해 필요한 경우에는 점심시간을 1시간 내에서 다르게 운영이 가능하지요. (1시간 내에 다르게 운영이 가능하므로 11시부터 12시 / 오후 1시부터 오후 2시 이렇게 가능합니다. ) 

 

* 근무시간

- 오전 9시~ 오후 6시

 

* 점심시간

- 낮 12시~ 오후 1시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3.  점심시간에 근무 안 하나요?

은행처럼 교대로 식사하면서 근무하는 경우도 있긴 한데요. 모든 관공서가 그렇지는 않고 업무에 따라서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업무를 한 명이 보고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이 점심시간에 사라지면 당연히 서류 같은 민원 업무를 볼 수 없겠지요. 

 

실제로 종종 한 명만 담당하는 직무들이 있는 경우가 있고 경우에 따라서 누군가 연가를 썼을 수도 있으니 되도록 점심시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업무를 보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점심시간 다른 사람이 식사를 하러 갔기 때문에 업무를 처리하는 속도가 늦어져서 더 오래 대기해야 할 수 있으니까요. 

 

 

4.  참고 우체국 업무 시간 

우체국은 관공서이면서 은행처럼 은행업 무도하고 있고 우편 업무도 하는데 은행 업무는 다른 은행들처럼 업무 시간이 훨씬 짧으니 은행 가듯이 일찍 가셔야 합니다. 

 

우체국 은행업무

- 4시 반까지 

 

우편 업무

- 오후 6시

 

TIP.  알아두면 좋은 상식

헌혈 나이제한 있다! 70세 불가능하다고?

 

마무리

오늘은 동사무소와 같은 관공서의 점심시간과 근무시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대한 점심시간을 피해서 방문하시어 헛걸음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